31조 사업이 59억 이자 못 막아 백지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31조 사업이 59억 이자 못 막아 백지화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3.03.13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 ´최종 부도 처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결국 생쥐 한마리가 코끼리를 쓰러뜨렸다.

13일 총 사업비 31조, 단군이래 최대 개발사업이라던 용산국제업무지구개발이 52억 원의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이자를 갚지 못해 채무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들어가며 최종부도 처리 될 것으로 보인다.

▲ 용산국제업무지구 모형ⓒ뉴시스

앞서, 시행사 드림허브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는 지난달 우정사업본부를 상대로 토지 무단사용 손해배상 소송에서 승소해 440억원의 배상금을 받게 됐다.

하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이에 항소했고 우정사업본부로부터 배상금의 일부인 257억 원을 맡아 관리하던 대한토지신탁(대토신)은 이 돈을 PFV에 지급하지 않았다.

이에 용산역세권사업 최대주주인 코레일은 부도를 막기위해 보유 지분을 활용해 64억을 돌려받아 52억 원의 이자를 메우려 했지만 대토신은 손해배상소송 판결이 뒤집어질 수 있다고 판단, 코레일 측에 배상금 전체 금액에 대해 지급보증을 요구하면서 자금 공급이 지연됐다.

12일 대토신이 오후 6시 15분경 자금 지급에 동의하자 부도는 모면하는 듯 보였으나, 자정 쯤 세부사항을 조율하던 중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결국 협상은 결렬됐다.

코레일은 "64억 원 이상을 추가 보증할 수가 없다"고 밝히며 "개발에 참여한  회사들이 충분히 돌려받을 수 있는 배상금 지급보증도 하지 않는다"고비난했다.

반면 PFV는 코레일이 협상안을 계속 수정하는 등 자정이 넘도록 확약서를 제출하지 않아 의도적으로 디폴트를 유도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사업의 백지화로 투자한 초기자본금(1조 원)도 백지가 됐다. 특히 2대 주주인 롯데산업개발은 자본금의 32배에 가까운 1,748억 원을 잃어 회사 운영이 불투명해졌다.

그리고 지난 6년간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던 인근 2300여 가구의 주민들이 집단 소송에 나설 예정이다.

이들 중 600여 가구는 집을 담보로 가구당 평균 4억 원의 대출을 받아 생활비를 마련해 사용해왔다.

또 7~8억 원을 오가던 아파트 가격이 최근 1억6000천만 원~3억 원 하락하는등 재산상의 피해도 심각하다.

이 일대의 주택 가격 추가 하락은 불 보듯 뻔해 대출금을 값지 못하는 채무자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