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 기념식, 올해도 ‘반쪽 행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5․18 기념식, 올해도 ‘반쪽 행사’?
  • 방글 기자
  • 승인 2013.05.16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사랑도 명예도 이름도 남김없이/ 한평생 나가자던 뜨거운 맹세
동지는 간 데 없고 깃발만 나부껴/새날이 올 때까지 흔들리지 말자
세월은 흘러가도 산천은 없다/깨어나서 외치는 뜨거운 함성
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앞서서 나가니 산자여 따르라
<임을 위한 행진곡>

올해로 33년째를 맞는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 대한 정부의 미적지근한 태도가 5월 단체 등의 반발을 사고 있다. 지난 13일 5월 단체와 전남 광주지역시민단체 등은 국가보훈처에게 “15일 정오까지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여부를 밝혀달라”고 요구했지만 국가보훈처가 답변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30주년 기념식이 열렸던 2010년에 이어 “또 다시 ‘반쪽 행사’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적지 않다. 당시 5월 단체 등은 행사를 보이콧하고 광주시 북구 망월동 민족민주열사묘지(구묘역)에서 따로 기념식을 치른 바 있다.

앞서 국가보훈처가 4800만 원을 들여 5․18 민주화 운동 ‘공식 추모곡’을 제작할 계획 중에 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임을 위한 행진곡’은 1980년대부터 각종 사회운동 현장에서 불려온 대표적인 민중가요지만, 사용하지 않기 위한 움직임을 보인 것.

이에 광주광역시 시민들과 여야 정치권은 ‘임을 위한 행진곡’ 퇴출 시도라고 반발한 바 있다.

실제로 새누리당 김무성 의원은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지정해야한다는 입장을 밝혔다다.

그는 지난 8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5․18 기념식에서 오랫동안 불려왔던 노래를 왜 중단시켜 국론을 분열시키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며 “5․18 기념행사용 노래를 별도로 제정하기 위한 예산이 책정돼 있다고 하는데 아까운 예산을 낭비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백기완 통일문제연구소장도 “임을 위한 행진곡은 전두환 정권뿐만 아니라 일본 제국주의와 그 뒤에 이어진 독재와 싸운 역사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진 예술”이라면서 “이 정부가 이 노래를 죽인다면 이 땅의 민주주의와 진보의 역사를 몽땅 죽이는 일”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한 바 있다.

이렇듯 논란이 계속되자 보훈처는 “올해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이 퇴출당하는 일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이 곡을 ‘합창’ 방식으로 할지 ‘제창’ 방식으로 할지는 검토 중”이고 “올해 기념식이 끝나면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곡으로 제정할지 새로운 기념곡을 제작할지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여지를 남겨 여전히 논란을 사고 있다.

박승춘 보훈처장과 전두환 전 대통령의 ‘각별한 스캔들’?
보훈처장에 군 수뇌부의 일원인 반민주적인사…적절한가

게다가 장성출신 박승춘 보훈처장과 전두환 전 대통령이 각별한 사이이기 때문이라는 의혹이 제기돼 ‘박 처장 자진 사퇴론’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박 처장은 앞서 5․18 민주화 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해 논란을 만들기도 했다.

게다가 박 처장의 민주화를 향한 각종 부정적 발언이 논란이 돼 국가의 보훈을 담당하는 보훈처장으로서 함량 미달이라는 목소리까지 새어나온다.

박 처장은 또, 전두환 전 대통령 시절 경호실장 출신으로 5․18광주유혈진압의 핵심에 있었던 인물이라 5․18 광주학살을 주도했던 전두환 전 대통령을 사후 국립묘지에 안장하기 위한 뒷거래 의혹과 무관하지 않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실제로 박 처장은 지난해 8월, 보훈처 소유 88골프장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VIP접대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당시 민주통합당 이상직 의원은 “현행 국립묘지법은 내란죄를 범한 두 전직 대통령의 국립묘지 안장이 불가능하도록 규정하면서도 사후에 국장이 치러지면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 국립묘지 안장이 가능하도록 길을 열어둔 상태”라면서 “이 때문에 두 전 대통령 사후 심의과정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안장심사 제외규정을 국가보훈처가 아예 삭제해버렸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 언론사는 “박 정부가 진정 민주정부라면 반민주적 인사를 굳이 안고 갈 이유가 없다”면서 “박 정부에 누를 끼치는 박 처장은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강력하게 어필한 바 있다.

한편, 1980년 일어난 5․18일 민주화 항쟁은 전두환 당시 보안사령관의 군사반란에 맞서 광주 시민들이 봉기를 일으킨 사건으로 한국 민주화운동사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