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훈국제중 사태…국제중 폐지 논란으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영훈국제중 사태…국제중 폐지 논란으로
  • 방글 기자
  • 승인 2013.06.18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영훈국제중학교가 입시 비리에 따른 검찰 수사, 교감 자살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국제중 제도 자체를 폐지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18일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영훈국제중 사태에 대해 “국제중은 글로벌 인재 양성, 유학 수요 국내 흡수 등을 이유로 설립됐지만 학생 선발 과정에서 각종비리를 양산하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국제중의 경우 설립 목적에 벗어난 학교는 즉각 설립을 취소해야 하고, 취소로도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면 국제중을 폐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펼치는 것이 교육의 공공성과 안정성을 담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사단법인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역시 같은 입장을 내비쳤다.

이들은 “사태는 애초에 충분히 예견됐다”면서 “설립되지 말았어야할 학교가 설립돼 곪은 상처가 터진 것에 지나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국제중은 당장 일반학교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치권에서도 국제중 폐지를 위해 개정안을 발의한 바 있다. 진보정의당 정진후 의원 역시 국제중 폐지 근거를 담은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발의했는가하면 민주당 박홍근 의원도 국제중‧고와 자율형 사립고의 근거 조항을 삭제하는 내용의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했다.

▲ 영훈국제중 사태가 국제중 제도 폐지 논란으로 이어지고 있다.ⓒ 뉴시스

그러나 교육부와 서울시교육청은 국제중 폐지에 부정적인 입장이라 제도 폐지에도 관심이 모아진다.

서남수 교육부 장관은 최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온 후에 여러 가지 방법으로, 또 어느 선까지 검토해야할지 판단할 것”이라고 일축했다.

문용린 서울시교육감 역시 “국제중 제도 폐지까지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입장을 밝힌 바 있다.

한편, 영훈국제중 파문이 확산되자 대원국제중 역시 같은 입시 비리가 자행되고 있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국제중의 구조적 문제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또, 설립 예정이던 대구국제고도 계획에 차질을 빚을 전망이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