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정부·여당 '국회선진화법' 맹공격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 정부·여당 '국회선진화법' 맹공격
  • 홍미선 기자
  • 승인 2013.11.13 14: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미선 기자) 

▲ 13일 오전 민주당 최고위원회의가 열린 서울 여의도 국회 당 대표실에서 김한길 대표와 전병헌 원내대표가 대화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당이 13일 이번주부터 진행된 인사청문회와 일명 '국회선진화법'으로 불리는 위헌심판 헌법소원 법리검토 개정안 발표를 두고 정부·여당을 맹공격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3일 동안 인사청문회를 제외한 의사일정에 참여하지 않았다"면서 "오만과 독선에 빠진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발상에 제1야당으로서 경고음을 발한다"고 말했다.

이어 김 대표는 12일 열린 연석회의와 관련해, "앞으로 민주헌정질서 회복을 위해 정치권은 국회에서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대책을 제도적, 적극적으로 강구할 것"이라며 정부·여당을 압박했다.

특히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민주당이 나서서 권력기관의 선거개입 특검과 국정원 개혁 특위 관철을 통해 정상적인 정기국회로 반드시 이뤄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 원내대표는 국회선진화법에 대해 "새누리당과 박근혜정부이 헌법소원을 통해서 국회를 무력화시키겠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놓고 있다"며 "한심하고 개탄스러운 작태"라고 꼬집었다.

국회 선진화법은 재적의원 5분의 3이상 요구시 안건처리가 가능하도록 개정하는 내용 등을 핵심 법안으로 두고 여야의 형평성에 맞춰 개정된 법안이다.

새누리당의 '국회선진화법' 위헌 여부 검토 발표에 이어 민주당은 여야간 극한투쟁과 몸싸움을 방지하고자 만든 새누리당의 이중성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양승조 최고위원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선진화법 개정은 야당의 반대를 비상사태로 해석하는 반민주주의, 쿠데타적 발상"이라며 "국회선진화법 헌법소원 심판 청구 시도는 공약사기극처럼 박근혜정부와 새누리당의 이중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