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복합점포 실효성?…글쎄"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융권, "복합점포 실효성?…글쎄"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10.30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권 관계자 "복합점포 시너지 효과? 밑 돌 빼 위 막는 꼴 될 수도…"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금융위원회가 국내 금융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라며 '복합점포 규제 완화'를 야심차게 내놓았지만, 정작 금융권의 반응은 뜨끗미지근하다.

29일 금융위는 은행‧증권사 창구 일원화 및 공동 상담, 지주사 임직원의 계열사 임원 겸직 허용 등을 골자로 한 '복합점포 도입 관련 규제 개선방안'을 발표했다.

금융위는 "기존에도 자회사간 공동점포 운영이 가능했지만 물리적으로 공간을 구분해야 했고, 고객 공동상담이 불가능해 영업성과 창출이 어려운 구조였다"며 "이번 규제 완화로 지주사는 은행 고객을 증권 등 다른 금융회사로 소개·유치할 수 있게 된다. 이로써 지주의 비(非)은행부문이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복합점포에 대한 기대감을 밝혔다.

금융지주 임직원의 계열사 임원 겸직도 활성화된다.

해외 글로벌 금융지주의 경우 부문장이 활발한 겸직을 통해 자회사 소관 사업을 총괄하는데 반해 국내 금융지주는 엄격한 겸직 제한 조치로 효율적 운영이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금융권의 반응은 그저 그렇다.

당초 금융위는 '은행+증권+보험' 형식의 복합점포 허용을 추진해 왔다.

그러나 비은행계 보험사들의 반발과 '방카슈랑스 25% 룰(개별 은행에서 판매하는 특정 보험사 상품 비중이 25%를 넘을 수 없음)' 등을 감안해 '은행+증권'이라는 일보 후퇴 안을 내놨다.

보험 부분은 향후 공론화 과정을 통해 단계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보험은 차치하더라도 복합상품 개발 등을 위해 꼭 필요한 계열사 간 고객정보 공유 활성화도 녹록치 않은 실정이다.

올해 초 터진 개인정보유출 파문으로 금융권 내부에서조차 고객 정보 공유에 관한 회의적 시각이 큰 상황인데, 고객들의 공감을 얻기는 더더욱 힘들 것이란 판단이다. 관련법 개정도 선행돼야 한다.

'반쪽짜리 개혁으로 추락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일부의 지적이 수긍되는 이유다.

실제로 한 금융권 관계자는 <파이낸셜뉴스>와 인터뷰에서 "복합점포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톡톡히 보려면 보험 상품 판매가 필히 포함돼야 한다"며 "은행·증권사 간 규제완화로는 현재 운영되고 있는 복합점포와 크게 달라질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수익성 제고에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곳도 있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시사오늘>과 통화에서 "사실 이번에 추진되는 복합점포는 '밑에 있는 돌을 빼 위를 막는 꼴'이 될 수 있다"며 마냥 좋아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했다.

이어 그는 "가령 은행에 예금을 들고자 복합점포를 찾은 고객이, 수익률이 좀 더 높은 증권 상품을 든다고 해서 이걸 시너지 효과라고 칭하기엔 애매하다"며 "(지주사 입장에서) 수익 다각화 등의 효과는 있겠지만, 실상 은행에 집중되어 있던 수익을 증권, 보험 등이 나눠 먹게 되는 셈이라 전체 파이가 커질지는 의문"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