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소비생활 만족도 하락…'소비양극화'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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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소비생활 만족도 하락…'소비양극화' 역대 최고
  • 변상이 기자
  • 승인 2015.10.05 14:4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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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변상이 기자)

▲ 국민들의 소비생활 전반의 만족도가 1년전에 비해 크게 하락했다. ⓒ 한국소비자원

국민들의 소비생활 만족도가 2년 전에 비해 크게 하락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5일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4월 전국의 20세 이상 소비자 2575명을 대상으로 소비생활의 만족도와 피해 사례 등을 조사한 '2015 한국의 소비생활지표'를 발표했다.

소비자들은 최근 1년간 경험한 소비생활 전반의 만족도에 대해 100점 만점에 평균 63.8점으로 응답해 직전 조사인 2013년 만족도 71.6점보다 10.9% 낮았다.

그중에서도 경조사 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59.1점으로 가장 낮았다. 이어 미용ㆍ헬스, 금융ㆍ보험에 대한 만족도가 각각 60.6점, 61.2점으로 나타나 하위권을 형성했다.

소비자 59.6%는 연간 최소 1회 이상 소비자 문제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 유형은 품질대비 비싼 가격이 25.5%로 가장 많았고 소비자정보 부족 12.6%, 품질불량 11.9%, 부당 표시ㆍ광고 10.6%로 집계됐다.

소비 분야별로는 식생활에서의 문제 경험률이 5.7%로 가장 높았다. 의류 관련은 5.4%, 주거 관련은 2.6%로 뒤를 이었다.

또한 소비계층에 대한 조사에서 자신을 중산층이라고 생각하는 소비자는 65.2%로 나타나 2013년의 62.5%보다 2.7% 증가했다.

다만 중산층을 상, 하로 구분했을 때 중상층에 속한다는 응답은 3.0%포인트 감소한 반면 중·하층에 속한다는 응답은 5.7%포인트 증가했다.

상류층에 대한 하류층 비율을 의미하는 소비양극화 지수는 올해 167로 1994년 조사 이래 최고치를 기록했다.

소비자원은 "의·식·의료와 같이 만족도와 피해 경험이 모두 높은 분야는 소비자의 기대수준 향상으로 인해 사업자와의 분쟁과 피해가 더욱 많이 발생하는 점을 고려,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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