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임기반환점, 상승세 이어갈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MB 임기반환점, 상승세 이어갈까?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8.25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대통령 “흔들림 없이 나갈 것”…野 “2년 반, 20년 같다” 혹평
이명박 대통령이 25일 임기 반환점을 맞아 "임기 마지막 순간까지 초심을 잃지 않고 국정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현안회의를 주재하기에 전 이같이 말하며 "국정운영은 그 연속성을 감안할 때 반환점이 있는 마라톤과는 다르다"며 "시간을 분절해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하루하루 최선을 다해 목표를 향해 나아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2008년 2월 대통령 취임 직후 미국산 쇠고기 수입 개방 문제로 인해 100일 동안의 촛불 정국을 겪으며 임기 초부터 지지율이 10%대로 급락해 불통정부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는 YS나 DJ 등이 임기 초기 80∼90%의 지지율을 보이다 임기 중반 이후 급격한 하락세를 돌아서며 정국 주도권을 야당 등에 뺏긴 것과는 정반대의 상황이다.

실제 임기 반환점을 도는 실제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8월 첫째 주 실시한 주간 정례 여론조사에서 이 대통령의 지지율은 41.1%로 지난주 대비 0.5%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고 이 같은 40%의 지지율이 오히려 국정주도권을 잡기에 유리한 측면으로 작용했다. 

그러다 2008년 9월 리번 브러더스 파산으로 인한 미국발 경제위기가 전세계로 확산, 당시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의 환율주권론에 의한 고환율 정책이 도마에 오르자 이 대통령은 중도실용 노선으로 정책철학의 변경을 시도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9.3 개각에서 친서민 중도실용 노선에 방점을 둔 정운찬 전 총리를 깜작 발탁하며 중도노선의 속도를 내던 이 대통령은 세종시 수정안으로 인해 미증유의 위기를 겪자 야당의 파상공세는 물론, 한나라당 친이-친박간 갈등으로 인해 분당 위기설에 휩싸였다.
▲ 지난 23일 제23회 세계산림과학대회(IUFRO서울총회)가 열린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 뉴시스

이후 6.2 지방선거 참패, 6월 30일 세종시 수정안 본회의 부결 등으로 최대 위기를 맞은 이 대통령은 7.28 재보선에서 승리하며 8.8 개각에서의 친서민·세대교체·소통 정부를 자임하고 나섰다.

하지만 8.8 개각에서 지명된 김태호 국무총리 내정자, 신재민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내정자 등이 현행법을 위반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며 친서민 개각이 강부자 내각과 별반 다르지 않다는 비판에 직면했다.

장훈 중앙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시사오늘과의 전화통화에서 MB임기 반환점과 관련, "임기 초반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이후 중도실용 노선으로 인해 친서민 행보로 정치적 지지를 회복했다”면서도 “후반기 어느 쪽에 포인트를 두며 임기를 이끌어 나갈지 아직은 알 수 없기 때문에 후반기 상황이 좋다, 나쁘다를 단정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는 이 대통령이 친서민 중도실용 노선을 표방하고 나섰지만 실제 임기 후반기 국정철학이 중도실용 노선을 할지는 미지수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박지원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25일 비대위회의에서 "이명박 정권 집권 2년 반 동안 민주주의, 서민경제, 남북문제 등 총체적 문제였다"고 지적했고 정세균 전 대표도 이날 "이명박 정부가 2년 반의 임기를 마쳤는데도 20년이 지난 느낌"이라며 "이번 청문회를 보면서 남은 절반이 걱정스럽다"고 꼬집었다.

박선영 자유선진당 대변인도 이날 국회 논평을 통해 "대통령의 임기가 어서 끝나기를 손꼽으며 때로는 안도하고 인내하는 국민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은 대한민국의 아직도 끝나지 않은 불행 중 불행"이라고 말했다.

이어 "하루도 편한 날이 없었던 답답한 2년 반, 실패의 연속이었다"면서 "실체도 없는 중도실용 정부라는 허황된 포퓰리즘부터 즉각 철회하고 법치주의 근간을 뒤흔드는 사면권 남발, 각 장관들의 막말 파문 등 이 모든 것은 정부의 무능과 독선"이라고 일갈했다.

MB정부의 임기는 절반이 남았지만 4대강 사업의 대운하 관련설, 국무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등 절차적 민주주의에 대한 우려는 날로 심화되고 있다. 이런 우려에 MB정부는 어떤 해답을 내놓을 수 있을까. 정치권가 국민들의 눈이 청와대로 쏠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