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강성종 체포동의안’으로 반전 태세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 ‘강성종 체포동의안’으로 반전 태세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8.31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법대로 할 것”...역풍 우려 최대한 몸 낮추기

"이젠 한나라당의 반격이 시작된다."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 등 3명이 낙마한 채 MB 3기 국무위원들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가 끝나자 한나라당이 민주당 강성종 의원의 체포동의안을 강행할 태세다.

지난 10일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이동열)는 신흥학원 자금 80억원을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는 강 의원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횡령 등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국회의원의 불체포특권에 의해 법무부는 같은 달 13일 국회에 강 의원 체포동의안을 제출한 상태다.

8.8 개각 이후 국무위원 후보자들에 대한 임명 처리 과정에서 여야의 이해관계에 따라 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흐지부지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지만 민주당이 파상공세로 맞서 결국 김 후보자가 낙마하자 상황이 반전된 것.

안상수 한나라당 대표는 지난 30일 충남 천안에서 열린 연찬회에서 강 의원 체포동의안과 관련, "당연히 처리해야 되는 게 아니냐"면서 "총리 후보자 등 3명이 사퇴하고 (이 대통령이) 이를 수용한 것은 공정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것인데 수십억원을 횡령한 사람을 내버려두는 것은 맞지 않는다"고 잘라말 했다.

오는 9월 1일 강 의원 체포동의안이 본회의에 보고되면 국회법에 따라 24시간∼72시간 내에 표결하도록 돼 있어 9월2일부터 4일 사이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퇴로 없는 전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반면 민주당은 ‘강성종 의원’ 체포동의안과 관련해 최대한 몸을 낮추려는 모습이 역력하다.

이는 그간 한나라당을 ‘비리정당’ 운운하며 비판했지만 강 의원 사태가 일파만파로 퍼질 경우 가까스로 거머쥔 정국 주도권을 여당에게 뺏길 수 있다는 위기감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조영택 민주당 대변인은 이와 관련, “법대로 처리하는 게 맞다”고 본다는 입장만을 되풀이 하는 것도 민심의 역풍의 우려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강성종 의원의 체포동의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다하더라도 부결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이는 국회법에 따라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과 출석의원 과반수 찬성이 필요하지만 그간 체포동의안과 관련해 여야가 암묵적으로 부결시킨 전례에 비춰볼 때 이 같은 상황이 재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한편 한나라당에도 고민은 있다. 그것은 7.28 재보선을 8일 앞두고 터진 강용석 의원 성희롱 파문 수습이다.

한나라당은 역풍을 우려해 사건이 알려진 그날 강 의원에 대한 제명의지를 피력했지만 선거 이후 별다른 진전을 보이지 않아 용두사미에 그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한 달여가 지난 지금도 당 차원의 제명조치가 이뤄지지 않아 비판여론이 들끓자 원희룡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30일 자신의 트위터에 "31일 연찬회가 끝나면 의원총회를 열고 (강 의원) 제명에 대한 표결을 할 것"이라고 말하며 비판 여론 차단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