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잇따른 불만…‘MB 딜레마’
스크롤 이동 상태바
한나라 잇따른 불만…‘MB 딜레마’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07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상수·정두언 이대통령과 첫 월례회동에서 쓴소리
최근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의 딸 특채 채용 파문과 청와대의 일방적인 행정고시 개편안 발표 등으로 한나라당 친이계조차 불만이 잇따르자 이명박 대통령의 고민이 날로 커지고 있다.

안상수 한나라당 원내대표도 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이 대통령과의 첫 월례회동에서 작심한 듯 그간의 당청 관계에 대한 불만을 쏟아냈다.

안 대표는 이 자리에서 "당·청관계는 때로는 견제하고 때로는 협조하는 건강한 관계가 돼야 한다"면서 "이 자리가 당·정·청 소통이 원활이 되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에서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정책을 발표할 때는 사전에 당·정 협의를 충분히 하는 게 필요하다"면서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 역시 개편돼야 한다는 국민들의 요구가 많다. (이번 기회에) 폭넓게 정비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는 김태호 전 경남지사의 총리직 사퇴와 현대판 음제라는 비판을 들은 행정고시 개편안 등을 두고 당내 안팎의 비판이 잇따른데 따른 것이다.

이 대통령은 "당이 이번에 전당대회 이후에 노현하고 참신한 진용을 갖춘 것 같다"면서 "정부가 미처 손이 닿지 않는 민심의 사각지대가 있는 곳은 (당이) 좀 철저히 해서 전달하는 것은 아주 정상적인 당·청관계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어 "주요한 안건에 대해서는 서로 협의하는 것이 좋다"면서 "국회가 해야 될 일, 안해야 될 일 구분할 것 없이 중요한 사안은 당·청간 사전에 협의하는 것이 좋을 거 같다"고 거듭 당·청 관계를 재정립하겠다고 천명했다.

하지만 집권 3년차 하반기를 맞는 이 대통령의 정치 환경은 녹록치 않다.

일단 공정사회론을 화두로 던지며 임기 후반 도덕성에 가치를 둔 국정운영을 천명하고 나섰지만 8.8 개각에서 세대교체론의 결정판으로 불렸던 김태호 전 경남지사와 신재민 후보자들이 중도사퇴하자 이 대통령으로선 적지 않은 도덕성에 타격을 입었다.

이날도 이 대통령은 안 대표에게 “우리사회에 권력과 이권을 같이한다고 하는 사람들이 아직도 있는데 이는 시대착오적"이라며 "우리 모두 소명의식이 있어야 하고 지금 우리 사회를 바르게 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공정사회 어젠다는 유명환 장관의 딸 특채 파문으로 빛이 발하고 있고 여기에 발맞춰 검찰이 대대적인 사정을 예고하고 나서자 일각에서는 검찰의 불공정한 잣대에 대한 우려도 감지되고 있다.

언제 이 대통령이 자신이 던진 ‘공정사회의 덫'에 걸리며 딜레마에 빠지게 될까.
공석이 된 차기 국무총리와 외교통상부 장관, 그리고 교체가 유력한 문화체육관광부, 지식경제부 장관 등에 대한 임명이 시작되고 또다시 이 후보들조차 위장전입, 부동산투기 등의 의혹이 불거지는 순간  MB정권은 공정사회의 덫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이쯤 되면 그야말로 사면초가고 자칫 조기 레임덕에 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앞서 지난 5일 친이계 소장파로 불리는 정두언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정사회와 관련, "이 대통령의 공정한 사회는 시의 적절했지만, 유명환 장관 사태를 거치면서 오히려 MB의 공정사회론이 현 정부의 굴레로 작용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특권 반칙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미의 공정사회론. 하지만 국민들은 여전히 MB정부 스스로가 특권과 반칙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는 의혹을 품고 있다.

이 대통령은 곧 있을 차기 행정부 2인자 선임과정에서 국민들의 이 같은 불신을 해소시킬 수 있을까. 이제 공은 이 대통령에게 넘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