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김문수 ‘박근혜 대항마’(?)
스크롤 이동 상태바
오세훈-김문수 ‘박근혜 대항마’(?)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09.27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두언 “지자체 장, 한나라당 중요 자산”
한나라당이 오는 30일 전국위원회의에서 당 소속 시도지사들의 중앙당 회의 참석을 골자로 하는 당헌 개정안을 의결키로 결정, 2012년 대선을 2년여 앞두고 친이계의 박근혜 대항마 만들기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이번 당헌 개정안을 주도하고 있는 인물이 친이계 정두언 최고위원이라는 점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문수 경기지사의 중앙정치 참석이 박근혜 전 대표를 직접 겨냥했다는 분석이 대두되고 있는 것.

한나라당 안팎에선 “오 시장과 김 지사를 대권 주자로 키울 필요가 있다”며 “이들이 최고중진회의에 참석하면 당내 건전한 경쟁구도가 발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두언 최고위원은 27일 PBS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해 당헌 개정안과 관련, “지방자치단체장들은 당의 중요한 자산인데, 이 자산들을 지금까지 잘 활용을 하지 안했다"면서 "당에서 자치단체장들을 지원해서 제대로 할 수 있게 해 지지를 얻게 하자는 거고 야당도 그렇게 하고 있다"며 대권을 염두해둔 것이라는 속내를 숨기지 않았다.

이어 "(대선, 차기 주자를 키우는) 그런 효과가 있다면 좋은 거죠. 우리나라가 자유시장경제 아닙니까. 시장경제의 핵심은 경쟁인데 경쟁은 다양화될수록 좋고 한나라당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라면 나쁠 이유가 하나도 없다"고 말했다.

또 당내 세력개편 재편과 관련해서는 "그런 너무 당연한 거고 늘 그래 왔던 것처럼 그렇게 가는 게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대권 주자들이 가시화되면 지지하는 사람이 나눠질 것이고 그 과정에서 자유로운 경쟁들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 오세훈 서울시장(왼쪽)과 김문수 경기도지사.     © 뉴시스

이에 따라 친박계 50여명을 제외한 나머지 의원들이 찬성표를 던질 가능성이 커 당 소속 시도지사의 중앙당 회의 참석안은 통과가 확실시된다.

일단 이번 개정안으로 인해 최근 청와대와 대립각을 분명히 하고 있는 김 지사의 경우 정치보폭이 더 넓어질 가능성이 높다.

김 지사는 지난 8.8 개각에서 김태호 전 경남지사가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되자 즉시 “갑자기 자고 나면 총리가 나타나다. 예측할 수도 없고 검증되지 않고 신뢰할 수 없는 리더십을 가지고 과연 선진국으로 갈 수 있겠느냐”고 비판했고 최근 여의동 정치권의 개헌과 관련해서도 “현실 가능성이 없다”며 일축하고 나서며 연일 중앙정치 무대에 쓴소리를 던진 바 있다.

이재오 특임장관의 지지와 더불어 친이계의 광범위한 지지를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만큼 김 지사는 지금보다 한발 더 나아가 청와대와 당에 가감 없는 비판으로 대권주자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오 시장의 경우 아직까지는 차기 대권 출마설을 일축하고 있지만 향후 여론추이를 보면서 중앙정치 행보를 재개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일단 오 시장이 친박계와 가깝다는 점, 그리고 당내 친이계와 대의원들의 ‘오세훈 비토론’이 상당히 강한 점에서 김 지사보다는 다소 정치적 보폭이 넓지 않을 전망이다.

하지만 이번 당헌 개정안으로 인해 계파간 갈등의 조기 가열, 그리고 지자체장들이 당 권력투쟁에만 골몰된 모습을 보여줄 경우 역풍을 맞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친이-친박간 갈등으로 인해 ‘두나라당’이라는 비아냥을 듣고 있는 한나라당이 계파간 복수의 분화 가능성이 높다는 점 등은 부담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친박계 한 의원은 "2012년 친이계의 대권에 대한 속내가 드러난 것 아니겠느냐"면서 "지방자치단체 장들이 연일 당 회의에 참석하는 것을 국민들이 어떻게 볼까 걱정이다"라며 꼬집으며 이 같은 우려의 현실화 가능성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