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축위, 대구-구미 항구도시 선정 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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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건축위, 대구-구미 항구도시 선정 논란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0.04 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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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애 의원 “MB의 ‘대구는 항구’ 발언 사실로 드러나”
대통령 직속기관인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발간한 보고서에서 내륙인 대구와 구미를 ‘항구산업’ 도시로 선정한 것과 관련, 그간 이명박 대통령의 ‘대구는 항구다’라는 발언이 사실로 드러났다는 주장이 제기돼 국감 시작부터 4대강 사업을 둘러싼 논란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민주당 김진애, 김재윤 의원 등은 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4대강 사업이 운하준비사업이 아니라면 대구항, 구미항은 있을 수 없다”며 “결국 운하 포기선언은 국민을 기만한 속임수 선언이었음이 드러난 것”이라고 성토했다.

실제 지난해 12월 국가건축정책위원회가 발간한 <수변 공간·도시 디자인 전략 연구(국토연구원 용역)> p83에는 내륙인 영산강은 목포, 낙동강은 대구-구미-부산, 금강은 서천-군산 등이 항구산업 대상도시로 선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 지난 7월 25일 민주당 4대강 사업저지 특위 김진애 국회의원이 충북 충주시 금가면 유송리 4대강 살리기 한강8공구(충주2지구)에서 석면 석재에     ©뉴시스

 
김 의원 등이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보고서에는 항구산업을 바다와 하천이 만나는 항구구간과 대형 산업단지를 통과하는 하천구간으로 분류하고 있는데 이는 낙동강과 바다를 연결시키는 운하준비 사업이라 게 김 의원의 주장이다.

이들은 “이 보고서의 용역을 수행한 국토연구원이 수자원공사로부터 4대강 사업 주변개발 가능 지역에 대한 연구용역을 수행하고 있다”며 “수자원 공사는 4대강 주변개발을 위해 4대강 사업비 8조원을 회수할 예정이고 현재 백성운 한나라당 의원에 의해 발의된 ‘친수구역특별법’에는 4대강 주변지역에 대한 개발시행권을 수자원공사에게 우선 부여하는 조항이 명시돼 있다”고 주장했다.

김진애 의원은 이와 관련, “정부는 운하준비사업인 4대강 사업을 즉각 중단하고 대통령 직속 기관에 의해 추진된 대구항-구미항 선정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이 직접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의 70%이상이 반대하는 운하준비사업을 4대강 살리기로 포장해 속도전, 국회검증특위 등 최소한의 검증요구도 외면하는 이유는 거짓으로 위장된 운하사업의 실체가 드러날 것을 우려하기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한편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3월 5일 대구시청에서 대구-경북 업무보고를 주재하며 "지역발전에는 정치논리가 없다. 머리 속에서 정치적 계산을 다 버려야 한다"며 "대구가 내륙이라 불리하다는 생각은 버려야한다. 대구를 항구하고 생각하면 된다. 사고만 바꾸면 된다"고 말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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