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노조추진위' 활동 본격화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경찰노조추진위' 활동 본격화하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0.12.02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警노조추진위 “비상식적인 파쇼적 경찰독재에 맞설 것”
지난 9월 11일 현행법상 금지된 경찰노동조합 결성을 위한 <전국경찰노동조합 추진위원회>가 출범한 가운데, 이들이 조현오 경찰청장의 파면을 요구하는 등 경찰청 공식트위터(@polinlove)에 대한 집단블록운동(특정상대를 차단하는 운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경찰노조추진위는 2일 국회 기자단을 상대로 배포한 성명서를 통해 “경찰지휘부와 경찰청 공식트위터는 철저히 소통을 거부하고 있다”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 경찰청 공식트위터에 대한 집단블록운동을 통해 비상식적인 파쇼적 경찰독재에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조현오 경찰청장은 즉각 사퇴하고 경찰수장이 아닌 자연인으로 돌아가 검찰수사에 응하라”며 “경찰청장직을 방패막이로 삼아 처벌을 피하지 말라”고 조 청장을 힐난했다.

또 “조 청장은 경찰관들을 상대로 한 강연회에서 고(故)노무현 전 대통령이 거액의 차명계좌가 나온 다음날, 부엉이바위에서 자살을 했다는 허위사실을 버젓이 떠들었고 (강연회 내용을) CD로 구워 각 경찰서에 배포했다”면서 “이후 그는 청장임용에 방패가 될까봐 이를 모두 회수, 증거인멸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경찰청장을)임명하면 검찰조차 수사하지 않고 덮어주는 나라에서 일선에 있는 경찰들은 차마 고개 들고 ‘공정수사를 할 수 없다’고 하소연하고 있다”며 “이는 범죄혐의자가 경찰수장이기 때문”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 지난 11월 11일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진행된 G20 정상회의에 동원된 경찰.     © 뉴시스

경찰노조추진위는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딸 특채파문보다 더 불공평하고 위헌적인 경찰대생의 자동 임용제도를 비판한다”며 “태생적으로 잘못된 경찰대학제도를 즉각 폐지하고 대신 폴리스아카데미 등 재직 경찰교육기관으로 바꿔, 정상적인 신임제도를 도입하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경찰대 자동임용 제도에 대해 “마치 국공립대를 졸업한, 군대도 가지 않은 새파란 20대 초반 젊은이들이 교사보다 휠 씬 더 상위계급인 장학사 및 교감·교장에 자동 임용되는 것과 같다”며 “경찰조직을 장악한 경찰대 출신들은 ‘경대 폐지’에 대해 입만 벙긋해도 각종 불이익과 징계를 내세워 입을 틀어막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조 청장은)오랜 수사경험과 수사역량이 요구되는 강남·서초서 수사파트에 새파란 경찰대 출신을 전원독점 배치했다”면서 “향후 전국의 모든 경찰수사 파트를 경찰대 출신으로 교체, 배치하겠다고 행세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밖에 경찰노조추진위는 G20 정상회의 과정에서 동원수당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주장, 향후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이들은 “G20 정상회의에서 동원수당도 지급하지 않으면서 모텔만도 못한 곳에 경찰들을 가둬놓은 채, 19세기 리더십으로 길거리를 방황하게 만들었다”면서 “그런데도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새파란 경찰대 출신을 위한 수사파트 예산확보에만 열중하고 있는 조 청장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고 일침을 가했다.

마지막으로 “양동열, 박윤근, 이용섭, 채수창 동지에 대한 파면을 즉각 철회하고 원직 복직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뒤 “과거 한화그룹 모회장(김승연 회장)처럼 일선경찰을 상대로 사적 보복 운운하고 있는 조 청장의 심복들을 즉각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 9월 11일 경찰개혁 연대, 경찰발전협의회, 자치경찰시민연대, 대한민국 무궁화클럽 등 4개 단체는 조현오 청장의 실적주의를 비판하며 ‘경찰의 권익 대변과 부패 방지’ 등을 위한 경찰노조의 출범추진을 공식화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