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오 ‘박근혜’ 넘고 당권 도전?…YS 또 측면지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이재오 ‘박근혜’ 넘고 당권 도전?…YS 또 측면지원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2.14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오-YS 두달 연속 ‘유신정권’ 비판…‘박근혜’ 협공작전
이재오 특임장관과 YS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그들의 행보가 거세고 빠르다. 이 장관과 YS는 지난달 19일과 20일 각각 유신정권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 장관이 앞장서서 박근혜 한나라당 전 대표의 역사적 부채와 대립각을 세웠고 YS가 측면 지원했다.

이 둘은 지난 11∼13일 사이, 또다시 개헌과 독재정권을 고리로 박 전 대표를 강하게 압박했다. 앞서 먼저 친이계가 총대를 멨다. 한나라당 개헌 의총 과정에서 강명순 의원이 “(과거) 박근혜 전 대표는 청와대에서 호의호식했다”고 비판했고 이 장관이 10일 트위터에 자신은 다윗, 박 전 대표는 골리앗이라고 칭했다.

친박계가 강하게 반발하자 이 장관은 11일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확대해석을 경계했지만 이 자리에서 “유신을 반대하고 군사독재와 싸울 때도 사람들은 ‘왜 안 되는 일을 하느냐’고 했다”며 개헌의 역사적 당위성을 설파했다.

그리고는 YS가 13일 성명서 발표를 했다. 호스니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의 퇴진과 관련된 성명 발표였다. 하지만 이날 YS는 또 유신정권을 거론했다. “조국에 군사 쿠데타라는 죄악의 씨를 뿌린 원흉이 바로 박정희 육군 소장이다”라고. 지난달에 이어 이재오 장관이 총대를 메고 YS가 측면 지원한 형태가 재연된 셈이다.
 
이들의 독재정권 프레임은 당내 예선용이지 본선용은 아니다. ‘MB 독재정권’이라는 선거 프레임은 애초 야당이 MB정권 초부터 쥐고 있었다.
 
YS는 과거 유신정권을 비판했지만 전두환의 뿌리인 ‘민정당’과 손잡고 3당 합당을 만들었고 이 장관은 민중당을 박차고 YS 곁으로 갔다. 이처럼 독재정권 프레임이 언론에 보도되는 것은 친이 주류에게 이로울 것이 없다. 민주 VS 독재 프레임은 야당의 활동 공간만 확대시켜줄 뿐이다.
 
그렇다면 왜 친이 주류는 이 같은 위험부담에도 불구하고 독재 프레임을 들고 나왔을까. 이는 친이 주류가 박 전 대표와의 일전을 앞둔 예선전이 만만치 않음을 직감했기 때문이다.
▲ 왼쪽부터 한나라당 이한구 의원과 박근혜 전 대표, 이재오 특임장관.     © 뉴시스

결국 이 장관과 YS의 행보를 따라가보면 친이 주류의 예선전이 그려진다. 이 장관과 친이 주류, 여기에 과거 민주계가 개헌을 고리로 유신잔재 청산이라는 구도를 만든다. 박 전 대표의 아킬레스건을 집중 공격한다. 유신잔재 청산이라는 개헌 당위성의 여론이 수면위로 부상하면 박 전 대표는 더 이상 개헌 판에 나오지 않을 수 없다. 친이 주류의 목적은 바로 이것이다.

올 상반기까지 두 개의 커다란 정치적 변곡점이 있다. 하나는 한미 FTA의 국회비준이고 다른 하나는 4·27 재보선이다.
 
여권은 한미 FTA의 국회 비준을 두고 범야권과의 결사항전이 불가피하다. 친이-친박이 일시적 휴전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결국 양 진영 간 일시적 휴전으로 인해 개헌 정국을 끌고 갈 수 있는 동력이 생기는 셈이다. 적어도 개헌 동력이 꺼지는 상황은 만들어지지 않는다.
 
이후 4·27 재보선에서 ‘안상수 체제’가 승리한다면 개헌 정국은 한층 탄력을 받는다. 또다시 유신잔재 청산을 고리로 박 전 대표를 강하게 옥죌 수 있다. 안상수 체제가 참패한다면 한나라당은 책임론으로 인한 조기 전대가 불가피하다. 이 경우 친이 주류의 선택은 단 하나다. 이 장관이 전면에 나서는 것이다.
 
‘이재오 VS 박근혜’의 대결구도는 대선 전대의 전초전적 성격일뿐 아니라 친이계의 충성파를 골라낼 수 있는 기회다. 이 경우 또다시 YS가 이 장관 측을 물밑지원하며 친이 주류로의 정권재창출에 힘을 보탤 가능성이 높다. 아들 ‘김현철’ 여의도연구소 부소장의 19대 총선 공천권이 달려있기 때문이다.

실제 옛 민주계 인사들은 김현철 부소장에 대한 좋지 않는 감정을 보이면서도 “김현철 부소장이 차기 공천권을 받지 않겠느냐. YS가 이명박 대통령을 많이 도와줬기 때문에 공천권을 주는 게 맞다”며 이구동성으로 말했고 김 부소장도 시사오늘과의 인터뷰에서 “예전에는 아버님이 많은 도움을 주지 않았지만, 지금은 아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결국 이 장관의 행보는 차기 당권 수성과 친이 주류의 정권재창출로 귀결된다. 그간 이 장관은 개헌과 관련해 “6개월 후를 보라”고 말했다. 4월 재보선 패배 후 조기 전대 혹은 재보선 승리 후 개헌 드라이브를 염두에 둔 발언인 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