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순, 강원지사 출격 기선 제압…엄기영 ‘어쩌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문순, 강원지사 출격 기선 제압…엄기영 ‘어쩌나’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2.24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문순 24일 손학규 대표 만나 입장 정리…최문순 VS 엄기영 빅매치

최문순 민주당 의원이 오는 4·27 재보선 강원지사 선거에 출마하기로 결정했다. 지난달 27일 이광재 강원지사의 대법원 확정판결 직후 대안론으로 거론됐던 최 의원은 당초 불출마에서 출마 쪽으로 급선회, 민주당의 야권 돌풍이 가시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24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최 의원은 복수 후보로 거론됐던 권오규 전 경제부총리 등이 끝내 고사하는 상황에서 4월 재보선의 중요성을 감안, 출마를 결심했다.
 
최 의원은 빠르면 24∼25일 사이 강원도로 주소를 이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직선거법상 도지사 선거 60일 이전에는 주소지를 옮겨야 한다. 60일 전이 바로 내일(25일)이다. 최 의원은 24일 오후 손학규 민주당 대표를 만나 당 지도부의 최종 의견을 들은 뒤, 기자회견을 통해 입장을 표명하기로 했다.

▲ 최문순 민주당 의원. © 뉴시스

반면 한나라당은 당혹 그 자체다. 여당은 당초 총리급인 ‘정운찬(분당)-한승수·엄기영(강원)-김태호(김해)’의 삼각편대를 출격시키려고 했다. 하지만 정운찬 동반성장위원장, 한승수 전 국무총리 등이 잇따라 출마를 고사하면서 위기를 맞고 있다.

당초 여권의 가장 유력한 강원지사 카드는 엄기영 전 MBC 사장이었다. 하지만 엄 전 사장에 대한 여론조사 샘플링을 한 결과, 민주당 후보와 백중세로 나왔다. 즉각 당 내부에서는 엄기영 회의론이 흘러나오기 시작했다. 여기에 구제역 파문과 이광재 전 지사에 대한 동정여론 등이 맞물려 엄기영 필패론이 당내 팽배한 상태다.
 
엄 전 사장의 잇따른 구설수로 인한 민심이반 역시 당 지도부의 선택을 어렵게 하고 있다. 엄 전 사장은 지난달 25일 KBS 아침마당에 출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홍보전을 펼쳤다.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민간단체협의회장 자격으로 출연한 것이지만 즉각 선거법 위반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또 엄 전 사장이 MBC 사장직 사퇴 직후부터 올 2월 초까지 11개월 간 MBC로부터 매월 1150만 원의 자문료와 에쿠스 차량 등을 지원받았다는 의혹이 제기, 도덕성에 치명타를 입었다.

아직까지 엄 전 사장은 오는 4월 재보선 강원지사 출마에 대해 함구하고 있다. 한나라당 지도부도 확답을 피하고 있다. 이로써 민주당은 ‘최문순’ 카드를 통해 강원지사 보궐선거의 주도권을 선점하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