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공천개혁안…"큰일 날 소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나경원 공천개혁안…"큰일 날 소리(?)"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1.05.23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경선 탈락자들, 본선에서 자당 후보 적군으로 돌변할 수도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 ⓒ뉴시스
요즘 한나라당 주변에서는 나경원 의원의 당권 도전설과 관련해 이런저런 말들이 돌고 있다.

대중성은 물론, 40대라는 젊음, 게다가 여성이라는 점에서 나 의원이 오는 7·4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된다면 한나라당이 변화된 분위기로 국민들에게 다가가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분석이 상당하다.

이런 가운데, 황우여 원내대표가 취임 후 민생행보를 나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중구에서 잇따라 가진 것을 놓고 '황우여-나경원' 연대설도 흘러나오고 있다.

이는 특히, 나 의원의 상향식 공천 개혁안을 두 사람이 힘을 모아 성공시킬 경우 서로 '윈윈'할 수 있다는 주장과 맞물려 있다.

나 의원은 자신의 공천 개혁안과 관련해 "핵심은 줄세우지도 못하고 줄서지 않는 정치를 하도록 하겠다는 것"이라며 "계파 수장이 아닌 국민에게 줄서도록 하는 것"이라고 최근 한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설명했다.

그는 현재 제시된 공천개혁안이 현역의원들에게 유리하다는 시각에 대해선 "제한적 국민경선제는 현역 의원에게 유리할 수 있다. 그래서 완전 국민경선제로 가자는 것이다. 또, 제한적 국민경선제를 하더라도 '전당원 투표' 수준으로 이뤄지는 등 분모를 늘린다면 현역 의원들도 당원을 컨트롤할 수 없을 것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나 의원의 공천 개혁안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무엇보다 "경선을 통해 후보를 결정할 경우, 경선 출마자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친 나머지 갈등이 심각해지고 심지어 당이 분열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적지 않다. 23일 한 정치권 인사는 "경선에서 떨어진 사람이 본선에서 자기 당 후보에 대한 반대 운동을 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 같이 지적했다. 그는 "총선의 경우 경선 참가자 수가 엄청나기 때문에 이들을 '컨트롤'하기가 어렵다"고도 덧붙였다.

이 인사는 "나 의원의 공천 개혁안이 대단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큰일 날 소리"라면서 "쉽게 통과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그는 또 "나 의원이 재선에 불과하고 공천 받는데 별 어려움도 겪어보지 못해서 그런 안을 낸 것 같다"고도 전했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