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진보대통합 나서나…‘비민주 연대’ 가시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유시민 진보대통합 나서나…‘비민주 연대’ 가시화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5.25 1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시민, 이달 초 이정희와 접촉…한미 FTA 수정 의견 피력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지난 4.27 재보선 패배로 인해 당초 6월 말까지 정치적 유배생활에 들어갈 것이란 예상을 깨고 유 대표가 서서히 수면 위로 급부상할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 민주당 내 친노인 백원우 의원이 지난 20일 한 라디오에 출연 “여의도 정가에 참여당이 내달 민주노동당 당 대회 때 합친다는 얘기가 퍼져있다. 하지만 4월 재보선에서 야권이 분열하면 진다는 것이 드러나지 않았느냐”며 민주당과의 통합을 압박했지만, 유 대표는 진보대통합에 방점을 찍었다.

유 대표는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2주기가 끝난 24일 자신의 트위터에 “오늘 봉하(마을에) 다녀왔습니다. 자기에게 주어진 길을 묵묵히 끝까지 가셨던 분, 그곳에서 평안하신지요. 저도 이제 제게 주어진 길을 가야겠지요”라는 말을 남겼다. 지난달 27일 재보선 패배 직후 “죄송하다”는 말을 남긴 이후 한 달여 만에 트위터리안들과 소통에 나선 것이다.

때문에 유 대표가 참여당의 향후 진로를 결정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됐다.일부 언론은 유 대표가 침묵을 깨자 민주당과의 통합 가능성에 문을 열어둔 것이라고 전망했으나, 참여당의 속내는 선(先)진보대통합에 방점을 찍었다. 정치권에 따르면 유 대표는 5월 초쯤 이정희 민노당 대표를 만나 당대 당 통합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친노인 백 의원의 추측 제기가 단순 설이 아닌 사실로 드러나는 순간이다.

당초 참여당 측은 당원들과의 토론 이후 당 진로를 결정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이미 당 지도부는 진보대통합을 위한 수순 밟기에 들어간 셈이다. 이른바 유 대표의 당초 야권연대 구상인 민주당을 압박하는 ‘비민주 연대’를 위한 사전 포석으로 보인다. 실제 민노당과 참여당은 이달 초 몇 차례 회동을 통해 한미 FTA, 비정규직, 해외 파병 문제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는 대표적인 ‘사회투자국가론’자이자 <후불제민주주의>를 통해 반(反)신자유자인 장하준 교수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던 유 대표가 한미 FTA의 노선 수정을 내비친 것으로, 지난 4일 한-EU FTA에 이어 한미 FTA까지 연타석 반대를 한 셈이다. 이로써 ‘유시민 이정희 노회찬’ 등이 한데 묶이는 비민주 연대 혹은 진보대통합의 가능성은 한층 높아졌다.

▲ 이정희 민주노동당 대표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오른쪽).ⓒ뉴시스

유 대표의 좌향좌 행보는 최근 ‘민생 진보’를 새로운 화두로 꺼내며 좌클릭 대신 중도층 포섭에 나선 손학규 민주당 대표와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당내 중도온건파인 강봉균 김효석 등이 포함된 ‘생활진보모임(가칭)이 다음달 출범을 앞두고 있는 등 민주당의 이념 노선은 중도실용에 방점을 찍고 있다. 민주당과 대척점에 선 유 대표의 행보는 진보대통합 내지 비민주 연대를 통해 2012년 총대선 과정에서 야권연대의 주도권을 확실히 잡겠다는 속내로 보인다.

눈여겨 볼 대목은 참여당이 왜 민노당 측에 선 제안을 했느냐는 점이다.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에는 민노당 이외에 진보신당, 사회당, 민주노총 등 8자가 참여하고 있다. 하지만 참여당은 민노당 측과 먼저 접촉을 시도했다. 이는 진보신당 독자파 등의 ‘유시민 비토론’을 의식한 행보로 보인다.

또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고문이 지난 9일 ‘진보신당-민주노동당-사회당’ 간 양자 및 3자 협상을 제안하고 나섰지만,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협상 과정 중 북한의 핵개발, 3대 세습과 관련해 여전히 이견 차를 좁히지 못하자 유 대표가 좌클릭을 가시화하며 진보진영을 압박하려는 게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유 대표도 노 상임고문과 마찬가지로 내달 초 민노-진보신당과 양자 협상에 나설 것으로 알려져 이 같은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부터 시작된다. 지난 24일 진보신당에서는 두 명의 당원이 박용진 부대표를 당기위원회에 제소하는 일이 발생했다. 박 부대표는 복지국가를 고리로 야권단일정당을 추구하는 ‘복지국가 진보정치연대’라는 그룹을 만들고 당내 뿐 아니라 외부의 시민사회단체 등과 활동을 해왔다.

하지만 진보신당 독자파들은 박 부대표의 이 같은 행보가 지난 3월 27일 당 대회의 의결 사항에 정면으로 배치된다고 주장하며 당기위에 제소한 것이다. 민주당 수혈론으로 대변되는 ‘민주대연합론’, ‘연립정부’ 등에 대한 진보신당 독자파들의 반발이 만만치 않음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여의도 정가에 진보신당을 제외한 민노-참여당 간 통합설이 퍼진 이유도 진보신당 내 팽배한 독자노선 때문으로 풀이된다. 진보신당 독자파들에 대한 설득이 선 진보대통합의 선결과제라는 얘기다.

한편 진보신당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추진위원회는 2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보정당 패권주의와 당 운영방안>에 대한 토론회를 열고 분당 이전의 패권주의 등 비민주적 당 운영에 대해 논의했다. 노회찬 상임고문은 이 자리에서 “궁극적 지향이 같지만 여러 차이가 있는 다양한 생각과 세력들이 하나의 정당에서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가 대단히 중요한 과제”라며 진보신당의 외연 확장 가능성을 내비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