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대통합 절반의 성공…‘유시민’ 논쟁 불가피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진보대통합 절반의 성공…‘유시민’ 논쟁 불가피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6.27 11: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회찬 “참여당 연대 대상…성찰과 반성 필요”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진보신당이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의 최종합의문은 인정하되 민주노동당과의 최종 합당은 오는 8월말 재검토하기로 최종 결정, 진보대통합이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

진보신당은 26일 송파구민회관에서 열린 당 대회에서 전체 대의원 480여명 중 380여명이 참석, ‘진보진영 대표자 연석회의 최종 합의문 승인의 건’과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결의 채택의 건’에 앞서 진로와 관련된 특별결의문을 당 대회 의장 발의로 상정해 표결 인원 349명 중 202명의 찬성으로 채택했다.

민노당 역시 오는 8월 말경 수임기구 구성 및 당 대회를 통한 최종 의결을 남겨둔 바 있어 사실상 진보 양당의 통합 여부는 2개월 후에 판가름 나게 됐다. 때문에 민노당과 진보신당 등 연석회의 주체들은 향후 북한 태도와 NL(자주파)-PD(평등파)간의 패권주의, 국민참여당의 통합 문제, 당명 강령 당헌 등의 규정 등을 둘러싼 치열한 공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고문은 27일 PBC라디오 <이석우의 열린세상>에 출연해 합의문 의결과 관련, “여러 가지 미흡한 점을 인정한 것이지만, (연석회의에서) 합의한 자체를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었다. 그런 전제하에 아직까지 합의하지 못한 부분을 추가로 논의해 8월 말경 합의하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 지난 5월 17일 오전 11시 30분 광주시 동구 금남로에서 엄수된 정광훈 한국진보연대 상임고문의 영결식. 왼쪽부터 강기갑 민주노동당 의원,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노회찬 진보신당 상임고문. <사진=국민참여당 제공>

노 고문은 북한 태도에 대한 양당의 견해차에 대해 “(민노당과 진보신당이)상당한 인식의 접근을 보았다. 북한의 권력 승계에 대한 이견은 있지만, 당을 함께 하지 못할 정도의 견해차는 아니다”라면서 진보진영의 패권주의와 관련, “과거 잘못된 당 운영 방식에 대해서는 민주노동당도 성찰을 하고 있고, 진보신당도 함께 책임을 져야 한다”라며 북한 태도와 패권주의에 대한 합의 가능성을 내비쳤다.

이에 따라 향후 진보대통합의 난제 중 난제는 국민참여당의 진보대통합 참여 여부로 좁혀질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그간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연석회의의 주체들은 참여당을 향해 신자유주의 노선의 반성과 성찰을 끊임없이 요구해 왔다.

연석회의의 한 축인 진보정치세력 연대를 위한 교수·연구자 모임(진보교연)의 상임대표인 김세균 교수도 지난 23일 <프레시안>과의 인터뷰에서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에게 “신자유주의자로, 절차적 민주주의 측면에서는 진보적이지만 실질적 민주주의 측면에서는 진보가 아니다. 연대의 대상은 맞지만, 조직적 통합의 대상은 아니다”라고 직격탄을 날린 바 있다.

노 고문도 참여당의 진보대통합 참여 여부와 관련, “일단 국민참여당은 연대의 대상이다. 연대를 넘어 당을 함께하기 위해서는 주요한 정책 노선 등이 같은지 점검할 필요가 있지 않겠느냐”면서 “충분히 열어 놓고 (참여당의 참여 문제를)검토해야겠지만, 내년도 선거에 너무 급급해 할 필요는 없다”며 사실상 참여당의 불가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한편 유 대표는 26일 진보신당 당 대회에서 “축사를 위해 연단에 올라왔지만, 어떤 말씀을 드려야 할지 솔직히 조금 난감하다”며 “진보신당이 어떤 선택을 하든지 존중하며 참여당은 그 선택이 가져올 정치지형 변화를 받아들이고 지혜롭게 적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유 대표의 축사가 시작되자 진보신당 독자파로 보이는 일부 대의원과 당원들이 피켓시위를 벌이는 등 유시민 비토 정서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