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 관료출신답게 ‘금융 안정’에 방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 관료출신답게 ‘금융 안정’에 방점
  • 박진영 기자
  • 승인 2019.08.2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박진영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은성수 금융위원회 위원장 후보자가 29일 국회의 인사청문회에 참여했다. 관료 출신 후보자인 점 때문에 청문회 동안 금융 정책 관련 질문들이 쏟아졌다. 또한 그는 모두발언을 통해 금융 시장의 '안정'을 강조했다. 금융혁신보다는 안정에 방점을 두면서, 관료출신인 최종구 금융위원장과 비슷한 길을 걷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온다.

은 후보자는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우리 경제의 성장과 도약을 위해 '금융안정'은 결코 타협할 수 없는 가치"라면서 "일본 수출규제,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 불안요인에 대응해 무엇보다 '금융시장 안정'을 굳건히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30여년간 공직 생활 경험을 기반으로 현장 목소리에 귀기울이고, 국회와 긴밀히 협조해 금융산업 발전에 전력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다졌다. 이처럼 은 후보자는 1984년 27회 행정고시 합격 후 재정경제부 시절 국제기구과장, 금융협력과장을 거치고, 기획재정부에선 국제금융정책관, 국제금융정책국장, 국제업무관리관으로 지내며, 공직에서 국제금융전문가로 경험을 다졌다. 공직에서 물러난 후, 2016년 한국투자공사(KIC) 사장 직을 거친 후, 2017년부터 수출입은행장을 맡고 있다.

은 후보자는 최종구 현 금융위원장과 비슷한 이력을 지니고 있다. 최 위원장은 25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후, 재경부 국제금융과장 기재부 국제금융국장, 국제경제관리관 등을 거치며 국제금융 전문가의 길을 걸었다. 뿐만 아니라 금융위원장 지명 당시 수은 행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는 점도 같다.

관료출신 답게 인사청문회에서는 그의 경제정책관을 검증하는 질문이 쏟아졌다. 특히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사모펀드 논란과 관련해 많은 질문이 나왔다.

은 후보자는 "사모펀드 규제는 완화되어야 한다"고 입장을 전하면서, 공직자의 사모펀드 투자 부적절성에 대해서는 "공직자가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는다면 부정시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국 후보자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불법성 의혹과 관련해 "현재로서는 해당 의혹들을 확인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또한 그는 "펀드에 대한 투자가 장려돼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 "건전한 투자를 이끌어 내 금융시장이 발전하는 데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밝히며, 사모펀드 논란이 금융시장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원금손실 논란을 빚은 파생결합상품(DLS·DLF) 불완전판매 의혹에 대한 질문이 많았다.

은 후보자는 "투자의 기본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지만, 상품이 복잡하고 어렵게 설계되어 있는만큼 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한 부분이 있다면 판매자도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재 금융감독원이 조사하고 있기 때문에 이후 상황을 지켜봐야 한다"면서, "고위험 파생결합상품 판매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밖에 문재인 정부 혁신성장의 일환으로 동산담보대출 활성화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국책은행에 비해 시중은행이 동산담보대출 증가에 적극적이지 않다는 비판에 대해 "관련한 사항을 시중은행들에 강요할 수는 없다"면서 "기업은행,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이 먼저 나서서 모범적 선례를 보이면, 시중은행들이 따라오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이날 오전 한국당 의원들이 '보이콧'을 선언하며 잠시 중단됐다. 정무위원회 한국당 간사 김종석 의원은 "청문회 도중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선거법 개정안이 날치기 처리됐다"면서 "한국당 의원들은 이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고, 청문회를 보이콧하겠다"고 정회를 요청했다. 이날 청문회는 잠시 중단된 후 오후 2시부터 다시 진행됐다.

 

담당업무 : 은행·저축은행·카드사 출입하고 있습니다.
좌우명 :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