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참여당, 통합진보정당 건설에서 사실상 배제”
스크롤 이동 상태바
“국민참여당, 통합진보정당 건설에서 사실상 배제”
  • 최신형 기자
  • 승인 2011.08.29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신당, 국민참여당 배제 입장 여전 VS 민노당, 창당 이후 총당원 투표제로 관철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신형 기자]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는 국민참여당의 진보대통합 합류 여부와 관련,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과정에서 국민참여당의 참여는 사실상 배제됐다”고 말했다.

조 대표는 29일 원음방송 <민충기의 세상읽기>에 출연해 “지난 5·31 최종합의문에 합의를 하고도 (통합진보정당 건설의) 진전이 없었던 것은 국민참여당의 문제 때문이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조 대표는 사회자가 ‘국민참여당이 사실상 배제된 것으로 봐도 되겠느냐’고 묻자 “네 그렇습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조 대표는 국민참여당의 배제 이유에 대해 “민주화 이후 시대에도 서민들은 정치로부터 많은 소외를 받았고, 국민의 정부나 참여정부 당시 비정규직 문제 등이 해소되지 못했다”며 “보편적 복지나 노동문제와 관련해 민주당과 국민참여당, 그리고 진보정당 간에는 근본적인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고 꼬집었다.

▲ 왼쪽부터 유시민 국민참여당 대표, 조승수 진보신당 대표, 이정희 국민참여당 대표.ⓒ뉴시스

이어 조 대표는 “정책적 입장에 대한 신뢰나 역사적인 경험 등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현실에서 서로 윈윈하기 위해선 시간을 가지고 (국민참여당과 진보정당이) 서로 정치적 신뢰를 쌓아가야 한다”며 신자유주의에 대한 국민참여당의 조직적 성찰과 반성을 요구했다.

다만 조 대표는 “만일 (국민참여당이 통합진보정당 건설 과정에) 참여를 한다고 해도 창당기간이 지난 다음에나 가능하다”면서 여지를 남겼다. 이는 전날(28일) ‘새로운 통합진보정당 건설을 위한 (잠정)합의문’을 대의원 만장일치로 통과시킨 민노당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보인다.

하지만 민노당이 창당 이후 국민참여당의 합류 여부에 대해 ‘총당원 투표제’를 통해서라도 관철시킨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어 민노당과 진보신당이 내달 25일 합당을 하더라도 국민참여당 논란에 대한 접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조 대표는 민주당이 제안한 야권통합정당론에 대해 “내년 총대선은 한국 사회가 복지국가, 보편적 복지로 가기 위한 전환적 시기에 있기 때문에 야권연대가 굉징히 중요하다”면서도 “야권후보의 단일화 과정에서 큰 세력이 작은 세력을 배려하지 않는다면, 야권통합은 물론 야권연대도 성사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