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3분기 영업익 1162억…흑자전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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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3분기 영업익 1162억…흑자전환 성공
  • 안지예 기자
  • 승인 2019.11.14 1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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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이마트는 지난 3분기 연결기준 순매출 5조 633억원을 달성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7.1% 신장했다고 14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11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0.3% 감소했다. 다만 지난 2분기 적자에서 벗어나 흑자전환했으며, 별도 기준으로도 1261억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반등에 성공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 같은 실적은 최근 4분기래 가장 높은 수치로, 최근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할인점 업계의 상황에 비춰볼 때 향후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신호를 줬다는 평가다.

이처럼 이마트가 실적 반등을 통해 흑자 전환에 성공한 것은 지난 8월 이후 주력사업인 할인점의 기존점 매출 감소 폭이 줄고 있기 때문이다. 저온 현상으로 7월 매출은 부진했으나 8~9월 기존점 매출 감소폭은 3.1%로 상반기 기존점 매출 감소폭인 3.2%보다 개선됐다.

이 기간 공휴일이 지난해보다 하루 적었던 것을 감안하면 매출 감소폭은 2% 수준으로 개선 추세가 더욱 뚜렷해진다. 10월 역시 매출 감소폭이 2.2%를 기록해 매출 개선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기대된다.

초저가 프로젝트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이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점과 ‘대한민국 쓱데이’의 성공도 향후 실적 개선의 기대감을 높이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 지난 8월 에브리데이 국민가격의 첫 상품으로 선보인 ‘도스코파스’ 와인의 경우 100일간 84만 병이 팔렸다. 특히 생수와 물티슈 등은 신규 고객 창출에 큰 도움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쓱데이도 지난 2일 하루 동안 160만명의 고객을 이마트 매장으로 이끌며 전년 대비 70%가 넘는 매출 증가를 일궈냈다.

이마트 관계자는 “에브리데이 국민가격과 대한민국 쓱데이가 경쟁 업체나 타유통업태로 향하던 고객의 발길을 이마트로 되돌리는 데 큰 도움이 된 것으로 보고 이를 이어가기 위한 노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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