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공들이는 편의점, 이유는?
‘유튜브’에 공들이는 편의점, 이유는?
  • 손정은 기자
  • 승인 2020.04.0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U '씨유튜브'·'GS25'·세븐일레븐 '세븐TV' 운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 = 손정은 기자)

편의점 업계가 유튜브에 공을 들이는 눈치다. 유튜브를 통해 신상, 프로모션 홍보는 물론, 소비자에게 친밀하게 다가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CU가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가 실버버튼 수령의 주인공이 됐다. ⓒCU
CU가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가 실버버튼 수령의 주인공이 됐다. ⓒCU

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CU가 운영하는 공식 유튜브 채널 '씨유튜브'가 실버버튼 수령의 주인공이 됐다.

실버버튼은 유튜브 미국 본사에서 구독자 수 10만 명을 돌파한 채널에게 수여하는 기념 증서로, CU는 지난 2월 23일 10만 구독자를 달성했으며, 현재 13만 4000명의 구독자를 보유 중이다.

씨유튜브 지난 2012년 임직원, 가맹점주 및 근무자들에게 점포 운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오픈해 지난해 9월 대대적인 리뉴얼을 거치며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재탄생됐다.

이후 씨유튜브는 신상품 소개, 이벤트 안내 등 10여 가지 주제로 자체 제작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으며 최대 누적 조회수는 약 45만 회에 달한다.

특히 누적 조회수 약 60만 회를 기록한 편의점 최초 웹 드라마' 단짠단짠 요정사', 개그우먼 장도연이 편의점 점주가 되는 웹 예능 '도연이네 편의점', 실제 편의점 근무자가 상품을 추천하는 '씨알템'(씨유 알바생 추천템) 등 자체 콘텐츠로 소비자 이목을 끌고 있다는 평가다.

GS25 유튜브는 △진심 다해 함께 가요 △펭-하 △행사25 △신상25 △CAFE25 △GS25 반값 택배 등의 10가지 섹션으로 운영되고 있다. ⓒGS25
GS25 유튜브는 △진심 다해 함께 가요 △펭-하 △행사25 △신상25 △CAFE25 △GS25 반값 택배 등의 10가지 섹션으로 운영되고 있다. ⓒGS25

이에 앞서 GS25는 10만 구독자를 CU보다 먼저 돌파하며, 실버 버튼을 받았다. 현재 구독자 수는 13만 7000명이다.

GS25 유튜브는 △진심 다해 함께 가요 △펭-하 △행사25 △신상25 △CAFE25 △GS25 반값 택배 등의 10가지 섹션으로 운영되고 있다.

최근에는 시각장애인 인식 변화를 위한 영상 메시지를 제작하며 시각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없애고 이들이 우리의 이웃, 동료, 친구라는 내용의 메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등 사회 공헌 캠페인에도 적극적이다.

세븐일레븐 역시, △세븐일레븐 보러와요 △신상연구소 △뉴키드의 New생활백서 △편한 남매 등의 콘텐츠로, '세븐TV'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이며 5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처럼, 편의점 업계가 유튜브에 적극적인 이유는 프로모션, 신제품에 대한 홍보와 더불어 자사의 이미지 제고를 통해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업계 관계자는 "편의점 유튜브의 구독자가 10만 명이 넘는 등 소비자 사이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며 "향후에도 소비자들을 위해 편의점 프로모션 정보뿐 아니라 웹드라마 등 다양한 콘셉트의 콘텐츠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고 전했다.

담당업무 : 백화점, 편의점, 홈쇼핑, 제약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매순간 최선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