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여론조사 트라우마´ 또다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박근혜 ´여론조사 트라우마´ 또다시?
  • 윤진희 기자
  • 승인 2012.04.2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의 여왕 朴이 무서워하는 단 한 가지는 여론조사 악몽?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희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12월 대선을 앞두고 '여론조사 트라우마'를 극복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박 위원장의 '여론조사 트라우마'는 2007년 8월 20일 실시한 경선 때부터 불거졌다. 이날 박 위원장은 대의원, 당원, 일반 국민선거인단에서는 앞섰으나 여론조사에서 뒤지면서 이명박 후보에게 석패했다.

당시 한나라당(현 새누리당)은 경선룰에 대한 갑론을박이 최고치를 달했다.

지난 2007년 한나라당 경선룰은 당헌당규에 의해 대의원 20%, 당원 30%, 국민 30%,  여론조사 20%를 기본 원칙으로 했다.

그런데 이명박 후보는 새로운 제안을 하게 된다.

이른바, 민심을 제대로 읽기 위한 방안으로 여론조사 반영분을 높이자는 거였다. 이 후보는 그 일환으로 실제 투표율과 관계없이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하자고 주장했다. 즉, 여론조사 선거인단이 4만 명이면, 이들의 의견을 모두 반영하자는 것이다. 그 전까지는 이러한 방법이 아닌, 전체 선거인단 중 실제 투표율에 맞춰 여론조사 결과를 반영했었다.

ⓒ 뉴시스

이에 박 후보는 "원칙대로 가자"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고, 경선룰에 대한 협상은 좀처럼 타결되지 못했다.

박 후보가 이를 수락하지 않는 이유는 간단했다. 여론조사 반영분을 높이면, 이명박 후보에게 유리해진다는 판단에서다. 당시만 해도 언론에서 보도된 대선주자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 후보가 박 후보를 앞서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당심은 박근혜', '민심은 이명박'에게 있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까지 나돌았다.  

양측의 이해관계에 따라 협상이 지지부진하게 진행되자, 당 대표로 있던 강재섭 대표는 새로운 중재안을 제시했다.

강 대표가 밝힌 안의 핵심 골자는 여론조사 반영분을 이명박 후보가 내놓은 것처럼 100%를 반영하는 것이 아닌 절반 정도의 수치로 반영하자는 것이었다. 이는 여론조사 반영비율의 하한선(여론조사 67%)을 보장해주자는 얘기다.

그러나 박 후보의 강한 반발로 협상은 결렬 됐고, 논란이 됐던 '여론조사 반영 하한선 보장'은 이 후보의 양보로 삭제됐다. 대신, 나머지 중재안은 받아들여져 기존의 '6월(대선후보 선출 시기)-4만명(전체 선거인단)'에서 '8월-23만명'을 골자로 한 경선룰이 확정됐다.

이러한 룰에 따라, 박 후보는 경선 당일 현장 투표(대의원, 당원, 국민)에서 이 후보를 앞섰지만, 여론조사에서는 패하게 된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여론조사 응답자 1명당 5표라는 가중치를 가질 수 있도록 규정이 되어 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어쨌든 18대 대선을 앞둔 현재, 김문수 경기도지사를 비롯한 비박 잠룡들이 요구하는 경선룰은 '완전국민경선제'이다. 정권 재창출을 위해서는 박진감 넘치는 경선을 해야 하고, 그 일환으로 완전국민경선제를 주장하고 있다. 당심 50%, 민심 50%가 반영되는 현행 경선룰로는 국민의 감동을 이끌어낼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은 어느 쪽으로 하든 유리한 위치에 있다. 그만큼 '박근혜 대세론'은 강하게 불고 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지난 21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박근혜 위원장은 40.6%, 김문수 지사는 2.6%, 정몽준 전 대표는 1.3%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결과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박 위원장은 지지도 면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런데 박 위원장은 이처럼 여유로운 상황인데도 불구, 완전국민경선제를 수용할 의사가 없는 듯하다.

박 위원장은 지난 23일 "선수가 룰에 맞춰 경기를 해야한다"며 "말도 안 된다"고 비박 잠룡들의 요구를 일축했다. 친박계 이정현 의원 역시 지난 24일 "현행룰은 친이 중심의 당 혁신위가 9개월간 마련한 룰이다. 박 위원장은 불리했지만 이를 수용했고 결과에 승복했다"며 "그런데 룰을 또 고치자는 것은 정정당당하지 못하다"며 보도자료를 통해 밝혔다.

그러자 김문수 지사는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 "박 위원장은 이회창 총재가 대세이던 당시 경선룰이 마음에 들지 않자 당을 탈당한 사람"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박 위원장이 완전국민경선을 반대하는 이유와 관련, "2007년 후보 경선 당시, 여론조사 결과 때문에 패배하지 않았냐. 그것이 악몽이 되어 지금도 트라우마로 남은 것 같다. 때문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완전국민경선제에 대해 몸을 사리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하지만, 박 위원장의 '버티기 전략'은 오래가지 못할 거라는 의견들이 적지 않다.

최근 비박 진영 사이에서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에 관한 다양한 의견들이 설득력을 더해가기 때문이다.  

남경필 의원은 27일 <손석희 시선집중>에 출연해 완전국민경선제 입장과 관련 "역선택 가능성이 문제"라며 "여야가 동시에 경선을 치르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이를 관리하면 도입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김용태 의원  또한 27일 SBS라디오 <서두원의 시사초점>에 출연, "대선 후보 선출시 100% 완전국민경선제 도입을 위한 공직선거법 개정을 야당에도 제안할 생각"이라며 "대선후보 선출을 국민적인 정치문화 축제로 끌고 가자"고 밝혔다.

김 의원은 친박계의 '완전국민경선 반발'에 대해 "국회의원 뽑을 땐 당원 의사는 전혀 묻지 않고 일반 국민 상대 여론조사로만 뽑지 않았냐"고 지적했다. 이어 "총선 결과를 볼 때 이대로 가다간 대선에서 정말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라며 "표를 확장할 유일한 수단은 대선 후보 선출과정을 역동적으로 갖고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