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김영환 석방대책위 돕는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YS, 김영환 석방대책위 돕는다
  • 윤진희 기자
  • 승인 2012.05.24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선영 ˝중국은 구속이유·절차 밝히고 영사접견권 보장해야˝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희 기자]

김영삼 전 대통령이 명예고문으로 있는 김영환 석방대책위는 내달 국회에 석방결의안 채택을 촉구할 방침이다.

대책위는 22일 "유엔측에 중국이 합법적으로 김씨 일행을 체포했는지 등에 대한 조사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한 내달 개원하는 국회에 김씨 일행에 대한 석방결의안 채택을 촉구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뉴시스
이날 공식 발족을 개최한 석방대책위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명예고문을 맡고 하태경 새누리당 의원 당선자, 노재봉 전 국무총리, 박관용 전 국회의장, 강근환 전 서울신학대학 총장 등 사회저명인사 149명이 참여한다.

최홍재 석방대책위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갖고 " 국회 결의안 통과를 바탕으로 인권 선진 국가 의회에도 '김영환 석방 촉구 결의안'이 채택될 수 있도록 도움을 적극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북한인권운동가 김영환씨 등 한국인 4명은 구체적인 구속 이유 없이 중국 국가안전부에 50여일 넘게 강제 구금돼 있다. 특히 중국 정부가 이들에게 내린 혐의는 '국가안전위해죄'로 최근에는 김씨의 변호사 접견도 거부한 상태다. 우리나라로 치면 국가보안법 위반에 해당되는 국가안전위해죄는 최고 사형까지 처해질 수 있어 사태의 심각성은 크다.

이와 관련 탈북인권운동에 앞장서는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이날 본지 측에 "중국은 김영환씨 일행의 구속이유와 절차를 밝혀야 한다"며 "변호인과 가족 영사접견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