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박근혜의 최종 승리?
스크롤 이동 상태바
세종시, 박근혜의 최종 승리?
  • 윤종희 기자
  • 승인 2012.05.24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 대선, ´수도분할 리더십´ 종착지 주목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종희 기자]

지난 4·11총선에서 새누리당은 충청권 선거구 25곳(세종시 포함)에서 과반에 가까운 의석을 가져오는 전과를 올렸다. 4년 전 18대 총선에서 당시 충청권 선거구 24곳 가운데 1석을 얻었던 것에 비하면 괄목할 만한 성과다.

당연히 '박근혜 덕분'이라는 찬사가 나온다. 이명박 정부에서 추진된 세종시 수정을 막아낸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에 대한 충청 민심의 화답이라는 것이다. 특히 중원(충청권)에서의 승리가 대선 승리로 이어진다는 공식에 따르면 고무적이다. 그야말로 '박근혜 세종시 투쟁사'가 결실을 맺기 시작한 듯 싶다.

그러나, 정작 정치권에서는 박근혜의 승리를 말하기는 아직 이르다는 반응이다. 무엇보다 박 전 대표의 승리를 입증할 객관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17일 민주당의 A의원은 "새누리당은 충청권에서 절반만 승리하지 않았느냐"고 기자에게 반문했다. 또 "세종시 최초 국회의원은 우리당(민주당) 이해찬 전 국무총리가 되지 않았느냐"고도 되물었다. 그러더니 "(충청권 기반 정당인) 자유선진당이 제대로 못해서 새누리당이 반사이익을 얻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결론은 "충청권에서 얻은 새누리당 성적을 박근혜와 곧바로 연결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새누리당의 B의원은 "우리당이 지난 총선 때보다 충청권에서 많은 의석수를 차지한 건 맞지만 수도권에서는 완전히 깨졌다"면서 "충청권보다 수도권 표가 더 많은 만큼 전체적으로 '마이너스' 게임이었다"고 평가했다.

▲ 박근혜 새누리당 전 대표 ⓒ뉴시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의 모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 공약한 행정수도"라며 "당연히 저작권은 노무현 전 대통령에 있다"고 말했다. 또 "박근혜 전 대표의 세종시는 '수도분할'이라는 절대적 흠을 가지고 있는 만큼 올바른 정책이라고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두가지 사이에 끼어서 세종시와 관련한 박 전 대표에 대한 평가는 좋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앞서 박근혜 전 대표는 지난 3월 16일 세종시 공공청사 건설현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세종시 건설은 우리 국정운영의 패러다임을 바꿀 대역사"라면서 "모든 것이 수도권 중심으로 되어있는 현실에서 국토균형발전으로 바꾸어 나갈 획기적인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을 한다"고 밝혔다.

박 전 대표는 또 "앞으로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처음에 약속한대로 제대로 공사가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믿는다"며 "저와 새누리당은 끝까지 깊은 관심을 가지고 건설과 진행을 잘 챙기겠다"고 전했다.

박근혜에게 남은 건 소통불가 이미지?

반면, 최근 대선출마를 선언한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지난 8일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세종시 반대 소신과 관련, "변함없다"며 "내가 균형발전을 위해 제시한 해법은 분권과 자치를 강화하자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지금은 중앙정부가 권한과 재정의 80%를 갖고 있는데 그것을 지방정부에 더 주고 중앙정부의 비중을 줄이자는 얘기다"고 했다.

이어 "중앙부처 건물 몇 개 뜯어 지방으로 내려보내는 것이 균형발전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지 않는가"라면서 "관공서 건물 옮기면 오히려 업무도 나뉘고 공무원들이 두 집 살림을 하게 되는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그러면서 "이왕 옮기기로 한 부처는 옮겨야겠지만, 낭비적인 요소를 어떻게 줄여나갈지 해법을 모색해야 한다. 선거 때 표를 얻자고 내놓은 단견과 인기 영합 정책으로 실질적인 지방 발전을 이루지 못하는 우를 되풀이해서는 안 되지 않겠나"하고 강조했다.

고향이 충남 서산이고 충남도지사까지 역임한 바 있는 박태권 전 의원은 지난 1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이 좁은 나라에서 세종시가 왜 필요하냐. 정부·부처가 세종시에 가면 인건비가 줄어드나. 세금이 줄어드나"라며 "세종시는 지금이라도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과천에 (정부청사를) 해놓고도 지금 안 된다고 하는 판이다. 대통령과 장관들이 각각 서울과 세종시에서 화상으로 회의를 한다고 하는데 그런 화상 회의를 하는 순간 도청될 것이다. 내가 충청도 출신이지만 세종시는 잘못됐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김문수 경기도지사 ⓒ뉴시스
박 전 대표의 여동생인 박근령 한국재난구호 총재는 지난달 2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박 전 대표가 원칙론자인데 그 원칙은 국가를 위한 원칙이 돼야한다. 국익을 위해서는 원칙을 바꿀 수 있는 그런 원칙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세종시와 관련, 박 전 대표 주변에는 여전히 긴장감이 도는 느낌이다. '이제 세종시 자체를 문제 삼는 사람은 없다. 세종시가 성공적으로 건설되는 것에 어느 누가 반대하는가. 모든 대선주자들이 세종시를 잘 건설할 것이라고 공약할 것이다. 하지만 중앙 행정부처를 느닷없이 뽑아다 세종시에 옮기는 정책을 고집한 박 전 대표에 대해선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며 정적들이 날을 세우고 있다는 것이다.

이날 국회의원 회관의 한 분석통은 "세종시에 올해부터 정부부처가 옮겨간다. 과학비지니스벨트도 세종시 근처로 가게 됐다. 충청도가 최종 승리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박근혜 전 대표는 아니다. 그에 대한 평가는 이제부터 시작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수도분할(세종시)이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우기는 박 전 대표의 리더십이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며 "친박(박근혜)계 말고 누가 박 전 대표를 진심으로 따를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지난 2010년 6월 29일 세종시 수정안은 국회 본회의장에서 부결됐다. 그 때 차명진 한나라당(새누리당) 의원은 "오늘로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심판은 끝났다. 그러나, 원안에 대한 심판은 이제 시작이다. 원안은 포퓰리즘의 실패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원안 찬성자들의 이름도 실패 사례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고 말했다.

차 의원의 예언을 '헛소리'로 치부하기는 아직 이른 것 같다.

담당업무 : 大記者
좌우명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