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경필 "한일 군사협정, 청와대 꼼수가 된통 걸렸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남경필 "한일 군사협정, 청와대 꼼수가 된통 걸렸다"
  • 최문정 기자
  • 승인 2012.07.02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문정 기자]

남경필 새누리당 의원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추진 과정에 대해 "청와대가 꼼수로 편의적으로 하려다가 된통으로 걸린 것"이라고 맹비판했다.

2일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남경필 의원은 "(그런데) 꼼수가 국가 간의 외교, 국방의 문제라 꼼수로 보기에는 결과가 좀 심각하다"며 "이런 식의 일을 그동안 MB 정부가 계속 해 오다가 결국은 국민들 마음을 사지 못했다. 이번에는 국회에서 제대로 따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회가 안 열렸다는 이유로 보고를 안 받았는데, 이제 열렸으니까 보고받을 것이다"라며 "절차의 문제는 이미 잘못된 게 드러났는데 어느 정도 선까지 책임 질지, 내용과 관련해서도 과연 이것이 필요한지, 체결을 이후에 할지 보류시키고 없었던 걸로 할지, 이런 것들을 앞으로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절차상 책임 주체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청와대의 책임이 일차적이라고 판단한다"고 추측했다.

그는 "이걸 추진한 외교부나 관리들은 청와대에 추진 의지에 부합하는 행위들을 했을 텐데, 결국 청와대의 의중에 어긋난 행동들을 하지 않는다"고 설명하며 "일차적인 의지의 책임은 분명히 청와대에 있을 거라고 보는데, 다만 지금 아무도 모르니까 따져보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민주통합당 대표가 "국무총리 수준의 높은 책임을 져야 한다"며 국회 불신임안까지 거론하는 것에 대해서는 "야당 대표니까 상투적 말씀을 할 수 있는데, 국회에서 진상 조사해서 책임자에 대한 처벌, 책임, 추궁은 필요하다"면서도 "지금 처음부터 총리를 겨냥하기에는 아직 아는 것이 없기 때문에 간단한 문제는 아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