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결선투표제, 선거연대 제도화하는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노회찬 "결선투표제, 선거연대 제도화하는 것"
  • 최문정 기자
  • 승인 2012.07.05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연대, 안철수 문제까지 한번에 정리할 수 있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최문정 기자]

지난 3일 올해 대선에 결선투표제(1차 투표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2위 득표자 2명만 가지고 다시 투표하는 제도)를 도입할 것을 주장한 통합진보당 노회찬 의원이 "(결선투표제는) 선거연대가 일상화된 정치 환경 속에서 그것을 제도화함으로써 안정적이고 균형 있는 선거관리를 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5일 <서두원의 시사초점>과의 인터뷰에서 노회찬 의원은 "이미 각종 선거에서 후보 단일화, 야권연대, 선거연합 등 결선 투표제와 유사한 비공식적 방식을 동원하고 있다"며 "그로 인해 많은 비용이 들어가고 그에 따른 선거인단을 매수했다거나 하는 부정시비가 끊이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소수정당은 1차 투표에서 사표 방지를 해내고, 지지율만큼의 득표를 보여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87년 이후 대선에 결선투표제를 대입시켜 보면 5번 중에 2번은 당선자가 바뀐다. 또, 거대정당에게도 기회를 다시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소수, 거대정당 모두에게 유리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

두 번의 선거로 인한 추가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비용이 2배로 느는 건 아니고, 프랑스 같은 경우 최대 30%를 더 추가하는 걸로 알고 있다"며 "밥상을 두 번 차리는 것이 아니고, 한 번 밥상 차렸는데 두 번째 것은 공기 밥만 한 번 더 얹는 그런 정도"라고 설명했다.

당장 이번 대선에 적용하기에는 너무 촉박하지 않느냐는 지적에는 "지금 민주당이나 통합진보당의 선거연대, 안철수 교수까지도 거론되고 있는데 선거연대 방식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합의된 것이 없다"면서 "오히려 그런 논의를 다 정리해낼 수 있는 결선 투표제에 대한 논의를 지금 하는 것이 가장 빠른 논의일 수 있다"고 답했다.

한편, 통합진보당 비례대표 부정선거 수사 결과에 관해서는 "검찰이 저희가 수사의뢰하지도 않은 부분에 대해서 제한된 자료를 가지고 수사를 하는 것은 올바르지 못하다고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노 의원은 "IP 중복이 50% 넘는 문제는 부정의 소지가 있는 부분도, 아닌 부분도 있다"며 "예를 들면 사무실 같은 곳은 불가피하게 여러 사람이 같은 IP로 투표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런 옥석을 구분하지 못한 상태에서 검찰이 싸잡아서 그것을 전부 부정이라고 발표한다면 부정선거의 실상을 왜곡하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