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갈 물린 김용태, ´쇄신´ 넘어 ´소신파´ 자존심 지킬까
스크롤 이동 상태바
재갈 물린 김용태, ´쇄신´ 넘어 ´소신파´ 자존심 지킬까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2.07.20 0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사당화˝ 직격탄 날렸다가 함구령 떨어졌나
인터뷰 취소 내막 ´궁금´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박근혜 사당화를 비판했던 김용태 새누리당 의원이 별안간 입을 꾹 다물었다. 미리 잡혀있던 인터뷰 일정들도 취소하는 분위기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지난 16일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 지도부가 김용태 의원의 입을 막으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을 보냈다. 김 의원측 관계자도 지난 17일 "(김 의원이)불가피한 이유로 인터뷰를 할 수 없게 됐다"고 <시사오늘>에 전했다. 여당 진영의 한 인사는 "김용태 의원이 사당화 논란을 증폭시키자 당 지도부에서 당론에 어긋나는 일은 하지 말라고 함구령을 내린 것 같다"고 추측했다.

그간의 과정을 보면, 쇄신파인 김용태 의원은 지난 11일 남경필 의원과 함께 정두언 체포동의안 부결을 주도했다.

ⓒ뉴시스.
당시 김 의원은 "체포동의안에 입법적 하자가 있다"며 "대선승리를 위해 개인이 희생하라는 것은 전체주의적 발상"이라고 체포동의안 반대 배경을 밝혔다.

그에 따르면 정두언 의원은 본인 스스로 검찰에서 소환하자마자 회기 중임에도 자진 출두했다. 또 영장이 청구되자마자 법원에 영장 실질 심사를 받으러 가겠다고 공헌해왔다.

그런데 문제는 현행 형사 소송법상 자진 출두제도가 없는 것이다. 본인 스스로 출두를 하려고 해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결국 특권을 포기하려고 해도 포기할 방법이 없게 된다.

이에 김 의원은 본회의 의사진행 발언에서 "의원 여러분 상당수가 검찰의 선거법 수사를 받고 있는데 체포동의안을 안 보내란 보장이 있느냐"며 "국회에 체포동의안을 보내면 무조건 통과시키는 관례를 만들거냐"고 반문했다.

이날 체포동의서에는 정두언 의원과 이상득 의원이 2007년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3억 원을 받았다는 혐의가 기재됐다.

김용태 "체포 동의안 입법 하자 있다"

김 의원이 주장하는 바는 입법을 관할하는 국회에서 현행 소송법상을 고치고, 문제를 다시 풀자는 얘기다. 김 의원은 여러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법원에서 영장이 떨어지면, 국회에 체포 동의안을 보내게 하자는 것"이라며 "그때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고 구속에 동의하게끔 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두언 의원 건은 입법 하자가 있기 때문에 정당한 절차를 걸쳐 대응하자는 것"이라며 "(박근혜 의원의 대선 가도를 위해)일방적으로 정두언 의원이 희생하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정두언 부결 처리로 끝나자, 이한구 원내대표를 비롯한 지도부는 총사퇴를 선언했다.

이 같은 사태에 박근혜 의원은 지난 13일 의원총회에서 "당연히 통과됐어야 했는데 반대결과가 나와 국민께 사과드린다"며 "정두언 의원 스스로 문제를 책임지라"고 지시했다. 반면, 이한구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사퇴 번복을 권고했다.

황우여 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를 하기에 이른다. 황 대표는 "국회의원 회기 내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겠다고 국민 앞에 쇄신을 약속했지만 정 의원에 대한 체포 동의안이 부결됨으로써 약속을 지켜내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당 지도부는 또한 정두언 의원에게 사실상의 탈당을 요구했다. 박근혜 의원이 정두언 부결 역풍을 맞을까 우려해 이를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뉴시스.
김용태 의원은 이후 황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를 겨냥, "친박 사당화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박근혜 몇 마디에 황우여 대국민사과문 발표?

황 대표의 사과문이 끝나자 곧바로 기자회견을 연 김 의원은 "오늘 오전 의원총회에서 특정 경선후보가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며 " (이후)의총 말미에 당 대표가 가이드라인에 준하는 사과를 하는 것은 당이 특정 당파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점을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또 "정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부결된 것은 야당의원들까지도 체포동의안의 부당성을 인정했기 때문"이라며 "황우여 대표의 대국민사과는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두언 의원은 피의자신분이다. 국회의원이 아니라 일반 국민 신분으로도 무죄추정의 원칙에 의거하는데 쇄신의 이름으로 이를 강요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고 피력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용태 의원을 바라보는 시각이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한쪽은 국민여론이 좋지 않은 정두언 사태와 관련, 부결 처리를 주도한 것은 무모한 행동이었다고 평한다.

다른 한쪽은 포퓰리즘에 휘둘리는 정치권에서는 보기 드문 소신을 지킨 정치인이라고 호평한다. 또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이 아닌, 주장하는 바에 논리 정연한 모습으로 목청을 높이고 이를 책임지려는 태도는 눈여겨 볼 대목이라는 견해도 있다. 이와 관련, 김 의원 트위터에 멘션을 보낸 시민들은 "의원님의 판단을 존중한다. 현명하고 용기 있는 행동이었다", "상식적이고 명료한 의견이다"라고 응원했다. 

현재 김용태 의원은 중앙정치 현안 관련 잠시 입을 닫고 지역현안 해결에 전념하는 모습이다. 일각에서는 대대로 야당 텃밭 여당무덤이라고 불렸던 서울 양천을에서 김 의원이 재선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지역정치에 소홀함이 없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특히 매월 둘째 주 넷째 주에 실시되는 민원의 날은 호응이 높다. 48차를 맞은 가운데 총 2000여건 접수 중 해결 건수만 절반이 넘는 성과를 보였다.

한편, 김 의원이 함구령이 내려진 상황이라면, 이에 꺾이지 말라는 당부도 들린다. 새누리당 성향의 한 시민은 "당이 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김용태 의원이 당내 야당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며 “박근혜 사당화로 가면 정권재창출은 어림도 없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쇄신파 김 의원이 침묵을 깨고 소신을 이어나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