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노무현 역사 왜곡 발언 ´파문´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무성, 노무현 역사 왜곡 발언 ´파문´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2.09.28 10: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S계 민주세력에서 박근혜계로 옮겨간 그…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윤진석 기자]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 역사 인식 파문이 가시지 않은 가운데 이번에는 박 후보 캠프 측 김무성 선대위 의장이 故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역사 왜곡 발언을 해 도마에 올랐다.

김무성 선대위 의장은 지난 24일 박 후보의 과거사 사과 기자회견 자리에서 "역사관이 중요한데 (박 후보가) 방향을 잘 잡았다"며 "새누리당 안에 나 같은 민주화 세력이 있다. 6월 항쟁은 우리가 만들었다"고 강변했다.

김 의장은 이어 "노무현 대통령은 6월 항쟁에 참여를 안 했던 사람이다"며 "여러분은 잘못 알고 있다. 한 번 뒤져보라"고 자신만만하게 말했다.

문제는 이같이 발언한 사실이 알려지자 정치권 안팎의 비난이 거세진 것.

ⓒ뉴시스
신당을 창당한 노회찬 새진보정당추진회 공동대표는 27일 YTN 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아침>인터뷰에서 김 의장을 겨냥, "6월 항쟁과 6.25 전쟁을 혼동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며 비판했다.

전날 노무현재단 이병완 이사장은 CBS 라디오 <김미화의 여러분>에 출연, 김 의장의 발언에 대해 "그 입 다물라, 이 말 밖에는 생각이 안 난다"며 "노 전 대통령의 6월 항쟁 사실 관계는 부산 시민이 다 안다. 노 전 대통령은 6월 항쟁 민주사령부 야전 사령관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는 또 "(노 전 대통령은) 1985년에 부산 민주시민협의회 창립 당시부터 참여했고, 87년 박종철 열사 사망 사건 때 규탄대회 선봉에 나섰다"며 "김 의장이 무슨 뜻으로 했는지 해석이 안 된다. 정상적으로 이해가 안 된다"고 힐난했다.

이 이사장은 이어 "새누리당 문화가 그런 건지 역사인식에 어지럼증이 생긴 건지, 그렇지 않으면 김무성 전 의원이 새누리당 역사인식에 대해말 못 할 불만이 있는 건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한편, 새누리당의 민주세력 뿌리는 김영삼 전 대통령(YS)과 함께 시작됐다. 3당 합당을 한 YS는 문민정부를 열면서 민주화 운동에 앞장섰던 인사들을 대거 영입하게 된다. 김무성 의장도 재야정치인 시절의 YS 밑에서 민주화 운동을 함께 한 인물로 상도동계의 핵심 인사였던 그는 후에 친박계로 이동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자유 2012-10-02 13:56:31
당시, 민추협은 전국적 6월항쟁을 주도하였고.. 기타 여러 군소조직들도 항쟁에 참가하였다.. 당시 김무성은 항쟁을 주도한 민추협 중앙임원이고,, 노무현은 지방 작은조직의 부산본부 집행위원장이었다! 그럼 야당은 추종 단체 회장들 다 기억하나? 더구나 작은 단체 지역간부까지? 노무현 이름도 없던 시절,, 기억 못하는건 당연한 팩트! 공연히 트집잡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