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연 “교육자유특구법, 공교육 생태계 위협…재검토 필요”
스크롤 이동 상태바
조희연 “교육자유특구법, 공교육 생태계 위협…재검토 필요”
  • 김의상 기자
  • 승인 2023.04.28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 = 김의상 기자]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교육감협)는 28일 국회에 계류 중인 교육자유특구 관련 특별법안을 두고 "교육자치를 부정하고 공교육 생태계를 위협한다"면서 “전면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희연 회장은 이날 교육감협 명의의 성명을 내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에 계류된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 재검토를 촉구했다.

교육감협의회는 이날 배포한 입장문에서 교육자유특구 설치·운영을 규정한 제정안의 제36조에 대해 “무분별한 특구 남발로 이어져 학교의 서열화, 지나친 입시경쟁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조 회장은 "교육자유특구의 개념, 운영 방안 등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교육위원회가 아닌 다른 상임위 소관 법안에 관련 조항이 들어가는 것은 일의 순서나 추진 주체 등이 모두 잘못된 것"이라며 “제36조는 전면 폐기 및 교육계 의견을 수렴한 후 교육 관계 법령에서 재입법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1월 업무보고를 통해 올해 상반기 내 '교육자유특구 지정·운영 방안'을 마련하고 법령을 정비해 내년 시범 운영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교육자유특구는 학교설립, 운영 관련 규제를 완화하는 지역으로, 교육부는 미국 주 정부 승인 아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을 갖는 '차터스쿨'(Charter School)을 본 딴 공립 대안학교를 도입하겠다는 방침이다.

조 회장은 '국가는 교육자치와 지방자치의 통합을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는 조문에 대해 "교육의 자주성, 전문성,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는 헌법, 교육기본법 등과 정면 배치돼 위헌적"이라고 주장하며 '통합'을 '연계'나 '협력'으로 고쳐야 한다고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