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종욱의 성형노하우> 성형, 제대로 알고 하자
스크롤 이동 상태바
<홍종욱의 성형노하우> 성형, 제대로 알고 하자
  • 홍종욱 자유기고가
  • 승인 2012.12.0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홍종욱 자유기고가)

최근 성형수술 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불법시술이나 잘못된 상식으로 부작용을 겪는 이들도 크게 늘고 있다. 부작용 환자들을 살펴보면 대게 비의료인에게 시술을 받았거나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수술을 받은 경우, 그리고 잘못된 정보로 인해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은 경우 등이다.

성형수술에 앞서 반드시 명심해야 할 점은 아무리 간단한 시술일지라도 반드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 중 불법약물 주입으로 부작용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은데, 잘못 맞은 필러나 보톡스는 녹이는 주사도 없을뿐더러 제거하기도 힘들기 때문에 결국 그 피해는 환자의 몫으로 돌아가기 마련이다.

이번 코너에서는 성형외과를 찾는 환자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과 우리가 흔히 잘못알고 있는 상식에 대해 소개한다.

Q. 필러와 보톡스의 다른 점이 뭔가요?  

A. 필러는 쉽게 말해 코나 팔자주름, 눈밑, 이마 등의 꺼진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주사요법이다. 히알루론산을 주성분으로 수분유지와 윤활작용만으로 주름을 개선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낸다. 주입 후 바로 효과를 나타내며, 보통 6~8개월 동안 지속된다. 또한 국소 마취제 없이도 시술이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이며 시술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 독소를 안전 용량으로 희석한 약물로 주름을 만드는 근육을 보톡스 주사로 마비시키면 근육의 운동이 없어지게 되고 이로 인한 주름도 없어지게 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약효가 서서히 떨어지면 다시 주름이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6개월 정도 약효가 지속된다. 보톡스의 주요 시술부위는 이마주름이나 미간주름, 눈가주름 등이며 사각턱이 심하지 않다면 보톡스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처럼 필러나 보톡스와 같은 주사요법은 시술시간도 짧고 가격도 비교적 저렴해 특히 직장인들이 많이 찾는다. 그러나 미국 FDA의 승인을 받지 않은 불법약물을 피부에 주입했을 시 피부가 괴사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겪을 수 있으니 반드시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한 후 시술받는 것이 좋다.

Q. 쌍꺼풀 테이프는 안전한가요? 

A. 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은 쌍꺼풀 테이프나 쌍꺼풀 액으로 쌍꺼풀을 만들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 눈꺼풀이 얇은 경우에는 장기간 쌍꺼풀 테이프 사용만으로도 쌍꺼풀이 자연스럽게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결코 좋아할 만한 일은 아니다.

쌍꺼풀 테이프를 장시간 사용했을 때 가장 먼저 나타나는 현상은 피부가 붉게 상기되고 각질이 생기는 피부염 등이다. 만일 증상이 심하다면 먼저 피부과 치료부터 받은 후 쌍꺼풀 수술로 교정해야 하는데, 쌍꺼풀 수술을 하더라도 늘어난 피부를 제거해야 하므로 절개법으로 시술을 받아야 한다.
따라서 쌍꺼풀 테이프는 일시적으로 한 쪽 쌍꺼풀이 풀렸거나 일회성으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사용을 금하는 것이 좋다.

Q. 성형수술 후 술, 담배를 하면 안 되나요?

A. 피부를 절개하거나 뼈 수술을 한 경우에는 특히 술, 담배를 멀리해야 한다. 담배는 최소 2주 동안 피하는 것이 좋으며, 보형물 삽입 수술을 한 경우에는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한 달간 금주해야 한다. 또한 과도한 스트레스나 과로는 면역 기능을 떨어뜨려 감염의 위험이 높아 충분한 휴식과 영양섭취를 해야 한다.

이밖에도 뼈 수술 등 출혈이 예상되는 수술을 했을 시에는 수술 후 담당의사와 상의해 철분제재 등의 빈혈치료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다. 수술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상처부위에 지속적으로 항생제 연고를 도포해줘야 하며, 청결을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구강 내 상처가 있을 때에는 가글액으로 꾸준히 소독해주고, 일주일간 자극적이지 않은 유동식을 먹어야 하며, 상처부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Q. 코끝에 보형물을 삽입해도 안전한가요?

A. 한때 코끝이 봉긋 올라간 일명 ‘버선코’가 한창 유행했었는데 코의 부작용은 거의 90%가 코끝에서 일어난다. 코의 부작용은 대게 코끝에 보형물을 무리하게 삽입함으로써 생기는데 과거 L자형 보형물을 주로 사용했기 때문에 생긴 부작용이 대부분이다.

요즘에는 코끝에 귀 연골과 비중격연골, 늑연골, 알로덤과 같은 생체조직을 이용해 수술하기 때문에 보형물에 의한 부작용이 거의 없다. 하지만 두꺼운 보형물을 콧등에 삽입하거나 연골 등의 생체조직을 이용하더라도 무리하게 코끝을 높이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처럼 다른 성형수술과 마찬가지로 코 성형 역시 최소한의 수술로 조직손상을 적게 해야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필러나 자가 지방이식 등의 주사요법으로도 안전하게 시술받을 수 있다. <홍종욱 세민성형외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