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재진의 검찰총장 추천? ˝MB 퇴임 후 담보˝
스크롤 이동 상태바
권재진의 검찰총장 추천? ˝MB 퇴임 후 담보˝
  • 권지예 기자
  • 승인 2013.01.07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의 난´ 책임 있는 권재진 관여…´어불성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권지예 기자]

▲ 권재진 법무부 장관 ⓒ뉴시스
권재진 법무부 장관이 한상대 전 검찰총장의 후임자 임명을 위한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 구성에 개입한 사실이 알려지자 민주통합당이 거세게 반발했다.

7일 민주통합당 박영선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현안대책회의에서 "검찰총장 인사위를 극비리에 구성해서 검찰총장을 고르겠다는 것은 MB 정부에서 밝혀지지 않은 미제사건에 대한 담보차원"이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퇴임 이후를 담보하기 위한 것 아니냐"고 말했다.

이날 법무부는 9명으로 구성되는 추천위 인선을 마무리하고 14일까지 국민들로부터 검찰총장 제청 대상자를 천거받아 추천위원회가 심사할 것을 알린 바 있다.

이에 박 의원은 "권재진 법무부 장관은 지난 5년 동안 국민들이 신뢰할 수 없는 수사사건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친 사람"이라며 "특히 (권 장관은) 지난 연말의 한상대 검찰총장과 최재경 중수부장의 '검찰의 난'에 책임이 있고, 민간인 불법 사찰과 관련한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또 "박 당선인이 후보 시절 약속했던 검찰 개혁에 대한 책임질 사람이 권 장관"이라며 "그런 사람이 차기 검찰총장을 임명하려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고, 왜 극비리에 추진되고 있는지 권 장관과 박 당선인의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인 박지원 전 원내대표도 "당연히 박 당선인의 취임 후에 이뤄져야 한다"면서 "만약 이런 식으로 간다면 현직 대통령과 당선인이 서로 이해관계를 위해 책임 소재를 불분명하게 만드는 기도"라고 비판했다.

현재 개정 검찰청법은 법무부 장관에게 외부인사를 포함한 9명의 위원을 위촉해 법무부 산하에 검찰총장 후보 추천위를 구성할 수 있게 하고 있다.

이에 따르면 법무부가 검찰총장 추천위를 구성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 하지만 새 정부가 출범하는 2013년에, 마무리를 해야하는 MB정부의 권재진 장관이 후임 총장 임명에 관여한다는 데에 비판의 목소리가 높은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