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요금 왜 올려…경제단체 반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전기요금 왜 올려…경제단체 반발
  • 방글 기자
  • 승인 2013.01.10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 한국전력이 전기요금을 올린다는 사실이 알려지자 경제단체들이 반발에 나섰다. ⓒ뉴시스

지식경제부의 전기요금 인상 소식에 경제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등 14개 경제단체는 10일 ‘대폭인상을 지양해 달라’는 건의문을 지식경제부, 기획재정부 등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의문에서 이들은 “지난 1년 반 동안 산업용 전기요금을 20.1%나 올렸다”며 “산업용 전기는 배전단계의 전력손실이 적어 한국전력의 수익구조도 양호한 편”이라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지난 1년 반 동안 전기요금은 네 번이나 올랐다.

이들은 또 “기업들은 최근 경기 불황을 겪고 있고, 1000원의 이익 중 63원이 전기요금으로 빠져 나간다”며 “철강산업은 제조원가(원재료 제외)의 25%가 전기요금에 해당하고, 시멘트 22%, 제지 16.2%, 섬유는 15.5%에 이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상의는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의 마지노선은 3.3%로 집계됐다며 전기요금 대폭인상을 지양해달라고 요구했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전기요금 상승으로 생산원가가 오르면 일반생활용품 등 소비재 가격도 오를 수 있다.

한편, 지식경제부는 지난 9일 한국전력공사의 전기 공급 약관 변경안을 시행하도록 인가했다. 이로써 14일부터 전기요금은 평균 4.0% 인상된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