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업계 최초’ 36GB HBM3E 12H D램 개발…네이버, 총선 기간 지역언론사 뉴스 강화 [IT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삼성전자, ‘업계 최초’ 36GB HBM3E 12H D램 개발…네이버, 총선 기간 지역언론사 뉴스 강화 [IT오늘]
  • 강수연 기자
  • 승인 2024.02.27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업계 최소 7마이크로미터 칩 간 간격…수직 집적도 개선
네이버, 내달 총선 특집 페이지 개설…시·도 지역별 선거 정보 제공
손호영 SK하이닉스 부사장 “각 조직마다 전문성을 향상시킬 계획”
한국인터넷진흥원, ‘100일 프로젝트’ KISA 미래전략 추진단 출범해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강수연 기자]

HBM3E 12H D램 제품 이미지 ⓒ삼성전자

삼성전자, 업계 최초 36GB HBM3E 12H D램 개발

삼성전자는 24Gb(기가바이트) D램 칩을 TSV(Through-Silicon Via, 실리콘 관통 전극) 기술로 12단까지 적층해 업계 최대 용량인 36GB HBM3E 12H를 구현했다고 27일 밝혔다.

HBM3E 12H는 초당 최대 1280GB의 대역폭과 현존 최대 용량인 36GB을 제공해 성능과 용량 모두 전작인 HBM3(4세대 HBM) 8H(8단 적층) 대비 50% 이상 개선된 제품이다.

삼성전자는 'Advanced TC NCF'(Thermal Compression Non Conductive Film, 열 압착 비전도성 접착 필름) 기술로 12H 제품을 8H 제품과 동일한 높이로 구현해 HBM 패키지 규격을 만족시켰다.

삼성전자는 NCF 소재 두께도 지속적으로 낮춤으로써 업계 최소 칩 간 간격인 '7마이크로미터(μm)'를 구현했다. 이를 통해 HBM3 8H 대비 20% 이상 향상된 수직 집적도를 실현했다.

배용철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상품기획실장은 "삼성전자는 AI 서비스를 제공하는 고객사의 고용량 솔루션 니즈에 부합하는 혁신 제품 개발에 힘쓰고 있다"며 "앞으로 HBM 고단 적층을 위한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등 고용량 HBM 시장을 선도하고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지역 언론사 뉴스 ⓒ네이버

네이버 뉴스, 총선 기간 지역언론사 기사 제공 강화한다

네이버는 다음 달 오픈 예정인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특별 페이지에 지역언론사 뉴스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27일 밝혔다.

총선 특집 페이지에서 지역별로 선거 뉴스를 최신순으로 볼 수 있는 '지역언론사 뉴스'는 지난 21일 '뉴스혁신포럼' 회의를 통해 나온 첫 개선 권고책이다.

'뉴스 혁신포럼'은 네이버 뉴스 서비스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외부 전문가 7인으로 구성된 독립기구로 지난 1월 발족했다.

권고에 따라 네이버는 총선 특집페이지 내 '최신뉴스' 코너에서 시·도 지역별로 기사를 구분해 노출, 각 지역 유권자들에게 더욱 밀접한 선거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지역언론사 뉴스'는 서울 외 부산, 대구, 인천 등 16개 시·도 110여 개 검색 제휴 지역언론사가 대상이며 각 지역 기사는 해당 지역의 언론사가 선거 섹션으로 분류한 기사들로 한시적으로 서비스된다.

이와 함께 네이버 통합검색 영역에서도 지역 분류 기반으로 지역언론사의 기사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지역언론사별' 검색 상세 옵션이 추가된다.

손호영 SK하이닉스 부사장 ⓒSK하이닉스

손호영 SK하이닉스 부사장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로 자리매김해야”

손호영 SK하이닉스 Advanced PKG 개발 담당 부사장은 “급변하는 AI 시대에서 SK하이닉스의 역할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며 “지금까지의 단순 제품 공급자를 넘어 ‘토털 AI 메모리 프로바이더(Total AI Memory Provider)’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27일 밝혔다.

손 부사장은 최근 반도체 업계 전체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HBM 개발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HBM의 핵심 기술이라 불리는 TSV와 SK하이닉스 독자 기술인 MR-MUF 도입 초기 단계부터 개발을 이끌며 회사 AI 메모리 기술 리더십을 공고히 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손 부사장은 “AI 기술이 여러 영역에서 활용되는 만큼 이를 구현하기 위한 하드웨어 역시 다변화하고 있다”며 “다양한 AI를 구현하기 위해 AI 메모리의 특성도 더 다양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어드밴스드 패키지 기술력을 보유하는 것이 목표”라며 “고객의 어떠한 니즈도 충족할 수 있는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KISA

KISA, 발전전략 ‘100일 프로젝트’ 추진단 출범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정부의 주요 국정과제를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세계 최고의 디지털 안전 전문기관으로 거듭나기 위해 100일 프로젝트로 ‘KISA 미래전략 추진단(TF)’(이하 추진단)을 출범시킨다고 27일 밝혔다.

KISA는 추진단을 통해 디지털 안전 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 및 전문성 강화를 목표로 △기관의 역할과 책임에 따른 비전 및 목표 재설정 △정보보호·디지털 전문 인력 육성 △정보보호 산업 육성 △민생 사이버 피해 대응 강화 등을 위한 과제들을 논의한다.

KISA의 발전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100일 프로젝트’ 추진단(TF)은 정보보호, 개인정보보호, 사이버범죄 수사 등의 현장 경험과 연륜을 지닌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 참여한다.

이상중 KISA 원장은 “극심한 사이버 범죄로 인한 사이버 환경 오염과 격변하고 있는 디지털 대전환 속에서 국민과 기업이 안심할 수 있는 디지털 사회 구현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이번에 출범한 추진단을 통해 KISA의 성장과 가치 제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했다.

담당업무 : IT, 통신, 전기전자 와 항공, 게임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Hakuna matat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