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자체 풀필먼트 서비스 시작…롯데, 사외이사 의장·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 [유통오늘]
스크롤 이동 상태바
11번가, 자체 풀필먼트 서비스 시작…롯데, 사외이사 의장·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 [유통오늘]
  • 안지예 기자
  • 승인 2024.03.2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시사ON·시사온=안지예 기자]

[참고사진 3번] 11번가 슈팅셀러 이미지 사진
11번가가 풀필먼트 서비스 슈팅셀러를 시작한다. ⓒ11번가

11번가, 자체 풀필먼트 서비스 개시

11번가가 오픈마켓 판매자를 대상으로 자체 ‘풀필먼트’(Fulfilment) 서비스를 시작한다.

11번가는 판매자가 물류센터에 제품 입고만 하면 보관, 포장, 배송, 재고관리, 교환·반품 등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팅셀러’를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상온·저온(냉장·냉동) 상품 보관에 최적화된 인천 내 11번가 물류센터를 통해 판매자 상품을 입고 받고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물류 전 과정을 대행한다.

슈팅셀러 상품은 판매자가 지정한 마감시간 전 주문 시 당일 출고해 바로 다음 날 고객에게 배송된다. 11번가 ‘슈팅배송’과 같은 익일배송으로 판매자는 기존 대비 배송 기간을 앞당겨 빠른배송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동시에 물류 부담은 덜어 제품 개발과 생산 등 사업 본연에 집중할 수 있게 된다.

롯데, 사외이사 의장·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

롯데가 ‘사외이사 이사회 의장’과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하며 경영 투명성 강화·사외이사 독립성 제고에 나선다.

롯데는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으로 선임하는 제도를 비상장사인 롯데GRS와 대홍기획에 우선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이사회 의장은 사내이사가 맡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이사회의 독립성과 견제·균형의 거버넌스를 구축하기 위해 두 개 계열사에 우선 도입할 계획이다.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의 분리는 ESG 경영에서 이사회의 독립성을 대표하는 핵심지표 중 하나다. 사외이사 의장은 사내이사 의장과 동일하게 이사회를 소집하고 진행을 주관할 수 있으며, 대표이사의 경영활동 전반을 견제·감독할 수 있다. 롯데는 사외이사 의장 제도를 상장사 전체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한 롯데는 10개 상장사에 ‘선임사외이사 제도’를 도입한다. 선임사외이사 제도는 사내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맡고 있을 경우, 사외이사를 대표하는 선임사외이사를 임명해 균형과 견제를 도모하는 제도다. 선임사외이사는 사외이사 전원으로 구성되는 사외이사회를 단독으로 소집할 수 있으며, 경영진에 현안보고 요구와 의견 제시 등 중재자 역할을 해 경영진을 견제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맡는다.

현대백화점그룹, 주총서 배당 절차 개선 나서

단일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현대백화점그룹이 이른바 ‘깜깜이 배당’을 없애기 위해 그룹 상장 계열사들의 배당 절차 개선에 나선다. 

현대백화점그룹은 현대지에프홀딩스·현대백화점·현대홈쇼핑·현대그린푸드·한섬·현대리바트·지누스·현대에버다임·현대이지웰·대원강업 등 그룹 내 10개 상장 계열사가 이달 중 열리는 주주총회에서 배당기준일 관련 정관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들 10개 상장 계열사는 기존 ‘매결산기말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질권자에게 배당을 지급한다’는 정관 내용을 ‘이사회 결의로 이익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으며, 기준일을 정한 경우 그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해야 한다’로 개정해 투자자가 배당액을 사전에 확인한 뒤 투자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현재의 ‘선(先) 배당기준일, 후(後) 배당액 확정 방식’을 ‘선(先) 배당액, 후(後) 배당기준일 확정 방식’으로 바꾸기로 한 것이다. 이렇게 되면 투자자들은 배당금을 먼저 확인한 뒤 투자 여부를 판단할 수 있어, 배당 예측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SSG닷컴, ‘다이슨’ 신제품 온라인 선출시

SSG닷컴은 ‘다이슨’의 신제품을 전 세계 이커머스 플랫폼 중 최초로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이번에 공개하는 신제품은 ‘다이슨 슈퍼소닉 뉴럴 헤어드라이어’다. 기기와 모발 사이 거리를 측정하고 모발에 가까워질수록 열을 줄여주는 ‘두피 보호 모드’를 비롯해 자주 사용하는 온도 및 바람 속도를 기억해 자동 전환해주는 ‘스타일링 노즐 러닝 기능’, 모션 감지 센서를 사용해 비사용 시 자동으로 온도 설정이 비활성화되는 ‘일시 정지 감지 기능’ 등이 탑재됐다.

이화현 SSG닷컴 디지털가전MD팀 바이어는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는 글로벌 브랜드와의 협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다이슨의 혁신적인 신제품을 다양한 혜택과 함께 SSG닷컴에서 가장 먼저 만나보길 바란다”고 했다.

담당업무 : 유통전반, 백화점, 식음료, 주류, 소셜커머스 등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편견없이 바라보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