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준 총리 지명, 여야 입장 살펴보니…
스크롤 이동 상태바
김용준 총리 지명, 여야 입장 살펴보니…
  • 최문정 기자
  • 승인 2013.01.24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적임자" 野 "의문… 철저 검증할 것"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최문정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4일 김용준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을 새 정부 국무총리 후보자로 첫 지명한 것에 대해 여야가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환영하는 입장을 보였다. 24일 이상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용준 인수위원장은 헌법정신을 철저히 구현하고 법치를 확립하는 데 적임자라고 평가한다"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김 위원장은 과거 판사, 대법관, 헌법재판소장으로서 헌법의 가치를 지키려고 노력해 법조계의 신망을 받고 있다"며 "소아마비로 보행이 불편했던 그는 장애를 훌륭하게 극복하는 모습을 보여줘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에게 희망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또한 "김 위원장은 대선 기간엔 새누리당 중앙선대위 공동선대위원장, 대선 후엔 인수위원장으로 활동하면서 박 당선인과 깊은 신뢰관계를 형성했다"며 "새 정부가 출범하면 대통령과 호흡을 잘 맞추고 여론 전달도 잘 해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 대변인은 한편 "그럼에도 새누리당은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김 위원장을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며 "총리로서 충분한 자질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도덕성에는 하자가 없는지 등을 꼼꼼하게 따진 다음 적격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야권은 일단 크게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지는 않았으나, 몇몇 사항에 대해서는 다소 의문을 제기했다.

같은 날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김 위원장은 대법관과 헌법재판소장을 역임한 훌륭한 법조인이자 장애를 극복하고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해온 사회통합적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나 책임총리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했다. 박 대변인은 "박근혜 당선인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해 책임총리제 도입을 약속했으나, 김 위원장이 그 능력과 자질을 보여줬는지는 의문"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책임총리제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행정경험과 부처장악능력이 필요한데, 이 부분에서 과연 어떤 경험과 능력을 지녔는지도 검증의 대상"이라며 "민주당은 국회청문회를 통해 김 위원장이 책임총리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철저히 검증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언주 원내대변인은 "살아온 과정이나 인품 면에서 무난한 인물을 선택한 것 같다"면서도 "김 위원장은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통합형 총리를 언급했으나, 언론의 질문을 회피하는 등 소통과는 거리가 먼 행보를 보여줬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위원장이 헌재소장 시절 5·18 특별법을 한정위헌이라고 판단한 것을 문제 삼기도 했다. 이 원내대변인은 "이것은 명백히 헌정질서를 파괴한 쿠데타나 광주학살 범죄의 중대성을 경시한 판단으로 김 위원장의 역사관에 우려를 표명하게 한다"고 밝혔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대구·경북 지역 언론과의 기자간담회 중 지명 소식을 듣고 "통합형에 무게를 둔 지명으로 보인다. 모쪼록 잘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비대위원장은 사전 통보가 없었음에 대해 아쉬움을 표현하기도 했다. 그는 "입으로만 야당을 국정파트너라고 할 게 아니라 진짜로 통하는 게 있어야 하는데 10분, 15분 전이라도 미리 연락해줄 수 있었던 것 아닌가"라고 토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