컵밥 논란, 재벌 GS도 한몫하나?
스크롤 이동 상태바
컵밥 논란, 재벌 GS도 한몫하나?
  • 방글 기자
  • 승인 2013.01.28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노량진 고시촌의 명물이던 컵밥 노점상이 지난 23일 강제 철거됐지만, 논란은 여전하다. ‘세금도 내지 않고, 도로 점령하는 노점상은 없어져야한다’는 주변 상인과 ‘생존권 사수’하는 노점상・고시생들이 팽팽하게 접전을 벌이는 까닭이다.

여기에 ‘대기업 편의점들의 컵밥 따라하기’까지 논란에 가세해 ‘컵밥 논쟁’의 결말을 가늠하기는 더욱 어렵게 됐다. 지난해 4월 GS25 편의점에서 컵밥 판매가 시작되면서, 세븐일레븐 등 타사에서도 노점보다 싼 가격에 컵밥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재벌 컵밥’에 대한 논란도 가중될 전망이다.

네티즌들은 ‘노점도 죽고 식당도 죽고, 대기업만 살게 생겼다’, ‘재벌 대기업이 빵집에 이어 컵밥을 내놓았다’, ‘돈만 되면 뭐든 다 하는 재벌’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 측은 오히려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어디에서든 아이디어를 얻으면 시장조사를 통해 제품화되지만, 컵밥 논란에 대기업이 노점상 메뉴를 훔친 꼴이 됐다는 해명이다.

이와 관련 GS 리테일 측은 28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논란은 출시 때부터 있어 왔다”며 “현재 상품이 나오고는 있지만, 각 점포에서 상품주문을 하지 않아 판매는 거의 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 노량집 컵밥 노점의 강제 철거에 '재벌 컵밥'까지 가세해 논란이 거세다. ⓒ뉴시스

노량진 컵밥 논란…불법과 생존권 사이

동작구청은 지난 23일 새벽, 상가 주민들의 민원에 컵밥 노점상 일부를 강제 철거했다. 저렴한 가격과 편리성으로 고시생이 컵밥 노점에 몰려들자 인근 음식점 주인들이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인근 음식점 주인들은 “월세 내기도 빠듯한데 손님도 다 빼앗겼다”며 “세금도 안내면서 매일 현금장사만 하는 노점상은 당연히 철거돼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나 이미 고시촌 명물로 자리 잡은 컵밥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뜨겁다.

네티즌 사이에서도 찬반 논쟁이 일고 있다. ‘정당하게 세금 내는 상인도 서민’이라는 입장과 ‘고시생들의 고단한 한 끼 컵밥을 돌려달라’는 입장이 맞서는 이유다.

이런 탓에 동작구 측도 난감하다는 입장이다. 법 차원에서 불법도로 점령에 대한 단속을 해야하는데, 노점상들의 생존권이나 학생들의 반발이 이어져 언론에 뭇매를 맞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동작구청의 한 관계자는 “최근 들어 민원이 빗발친다”며 “상가 주민들의 정당한 민원으로 집행을 안 할 수는 없다”고 말했다.

이어 “노점상들에게 자진정비 공문을 보낸 상태지만, 이를 따르지 않으면 경고가 이어지고 결국 강제 철거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현재 동작구청은 50여 군데의 노점상에 ‘31일까지 자진정비 하라’는 공문을 전달한 상태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