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제약, 리베이트 책임 떠넘기기에 의사 불만 '폭발'?
스크롤 이동 상태바
동아제약, 리베이트 책임 떠넘기기에 의사 불만 '폭발'?
  • 방글 기자
  • 승인 2013.01.30 1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원의사 '꼬리 자르기' 볼멘소리와 불매운동까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리베이트 쌍벌제 도입 후, 가장 큰 규모의 리베이트로 언론의 뭇매를 맞았던 동아제약이 시민단체에 이어 의사들에게까지 외면당하고 있는 사실이 알려졌다.

‘업계 1위 동아제약의 최고 리베이트’라는 꼬리표에 이어 ‘동아제약 영업사원을 출입을 금지한다’는 병원 측의 문구에 동아제약의 앞날에 빨간불이 예상된다.

동아제약이 전국 1400여개 병・의원에 48억에 달하는 리베이트를 제공한 사실이 지난 10일 알려졌다. 리베이트 제공 방법도 의사 자녀 어학연수비 제공, 해외여행비 등으로 ‘별 걸 다 제공 한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 전의협 측은 "정당한 콘텐츠 제작 및 소유권 이전료를 리베이트라고 허위 진술해 개원의를 죽이려는 동아제약의 치졸한 행위는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 말하고 있다. ⓒ사진=전의협 제공

그런데 동아제약이 이번에는 의사들에게도 기피대상이 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검찰 조사에서 의학 콘텐츠 제공 대가로 의사에 지급된 강의료를 ‘대가성 있는 리베이트’라고 진술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전국의사총연합(이하 전의총)은 23일 ‘동아제약은 개원의사들을 꼬리 취급하는가?’라는 성명을 내고 맹렬히 비난했다.

성명에서 전의총은 “동아제약은 자신들의 회사에 더 큰 문제가 터지는 것을 막기 위해 개원 의사들을 제약영업에 없어도 되는 존재로 간주하고 ‘꼬리 자르기’를 하고 있는 것”이라며 “정당한 콘텐츠 제작 및 소유권 이전료를 리베이트라고 허위 진술해 개원의를 죽이고 회사를 살리려는 동아제약의 치졸한 행위는 절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력 경고했다.

또, “정상적인 강의 수수료가 리베이트로 둔갑한 이유는 동아제약 측의 부도덕 탓”이라고 덧붙였다.

의사들이 이토록 분개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의학 강의를 요청받아 동영상 강의를 촬영하고 강의료에 대한 세금까지 납부해가며 사업자통장으로 정당하게 받은 돈이 동아제약을 위해 리베이트로 둔갑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동아제약 측은 의사에 ‘교육 콘텐츠 강의료는 합법’이라고 주장해 논란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전망이다.

전의총의 성명에 이어 지난 29일에는 김성원 대표의 1인 시위가 이어졌다.

서울 용산동 동아제약 본사 앞에서 벌인 이번 시위에서 김 대표는 “동아제약이 의사들을 기만해 범법자로 내몰고 있다”며 “의사들은 이 같은 사실조차 알지 못하다가 졸지에 검찰 수사 대상이 됐다”며 분개했다.

또, 김 대표가 들고 있던 피켓에는 “동아제약 불매 운동에 동참하라”는 문구가 써져 있던 것으로 알려져 전의총의 향후 대응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의사협회와 시민단체까지 합세…

대한의사협회도 지난 25일 동아제약에 공개질의서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공개질의서에는 “교육 콘텐츠 강의료에 법적 하자가 없다고 주장했던 동아제약이 이를 리베이트로 인정한 것은 의사에 대한 기만”이라는 내용이 담겨있던 것으로 전해진다.

시민단체도 강력대응을 예고하고 나섰다. 의약품리베이트 감시운동본부는 지난 28일 ‘의약품 리베이트 환급 민사소송 기자회견’을 열고 “제약사의 의약품 불법 리베이트는 약값의 주범”이라며 “이는 결국 환자 몫”이라고 말했다.

의약품리베이트 감시운동본부는 소비자・환자단체로 구성돼 있다.

이와 관련 동아제약 측은 30일 <시사오늘>과의 통화에서 “조사 중인 사건으로 할 말이 없다”며 “의사들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의사들의 불매운동에 대해 우리도 인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