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문기 미래부 장관 후보자, 투기 의혹 ´쟁점´
스크롤 이동 상태바
최문기 미래부 장관 후보자, 투기 의혹 ´쟁점´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03.15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조경제 적임자로 평가받는 동시에 재산 형성 과정 의혹 불거져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의 재산 형성 과정이 도마에 올랐다.

최 후보자는 지난 2010년 공직자 재산신고에서 13억 5961만 3000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하지만, 그가 보유한 부동산은 수십 억을 호가하고 있다.

먼저, 형제들과 함께 2002년 경기 평택시 월곡동 일대 목장과 논 등의 토지 8000여㎡를 매입한 것이 문제가 됐다.

당시 3남매는 부동산을 사들일 당시 각각 대전, 서울강남, 경기 과전 등에 거주했었다는 점에서 농지법 위반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것. 현재 이 땅은 20억 원이 넘는다고 알려졌다.

최 후보자가 보유한 서울 서초구 반포동 한신 1차 아파트와 노원구 월계동 상가도 구입 과정 관련, 투기 목적이 아니냐는 의구심을 사고 있다.

한신 1차 아파트는 현 시가로 15억이 넘고, ㎡ 기준으로 한국에서 가장 비싼 아파트로 전해졌다. 월계동 상가는 7억원 상당을 호가한다.

이 때문에 수십 년간 대전에서 거주한 최 후보자가 어떤 목적과 경위로 이 부동산을 구입하게 된 것인지 정확치 않다는 지적이다. 

최 후보자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출신으로 박근혜 대통령의 싱크탱크인 국가미래연구원에 관여한 바 있다. 지난 대선 기간에는 새누리당 행복추진위원회 소속 IT공약개발단에 참여했다.

광대역 통신망 개발, 와이브로의 출발점이 된 전전자교환기(TDX)에 대한 개발을 주도하며 통신망 국산화의 주역으로 불렸다. 이에 IT업계에서는 창조경제 적임자로 꼽히기도 한다.

최 후보자가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재산 형성 상의 여러 의혹을 해소할 지 귀추가 주목된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