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폐업 논란…野, ´홍준표 청문회´ 추진
스크롤 이동 상태바
진주의료원 폐업 논란…野, ´홍준표 청문회´ 추진
  • 방글 기자
  • 승인 2013.04.16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민주통합당 의원들이 홍준표 경남도지사를 증인으로 채택하는 국회차원의 청문회를 추진하는가 하면 박근혜 대통령에도 ‘이념이 아닌 사실을 봐야한다’고 질타해 진주의료원 사태를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16일 민주당 보건복지위원회 이목희 간사 등 8명은 “23일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는 회의소집 요구서를 보건복지위원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여야간 합의가 이루어진다면 진주의료원 사태 해결을 위한 청문회가 개최될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를 요구한 위원들은 “청문회를 통해 진주의료원 폐업 강행을 주도한 홍 지사를 증인으로 출석시켜 진주의료원 폐업 강행의 부당성을 살펴보고 진주의료원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국회법 제65조 제1항에 따르면 위원회는 중용한 안건의 심사와 국정감사, 국정조사에 필요한 경우 증인・감정인・참고인으로부터 증언・진술의 청취와 증거의 채택을 위해 그 의결로 청문회를 열 수 있다.
 
지난 12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여야가 만장일치로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지만 당일 경남도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새누리당 소속 의원들은 날치기로 폐업 조례개정안을 통과시켰다.

한편, 이날 민주통합당 정성호 수석대변인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박 대통령과 홍 지사에 “이념이 아닌 사실을 보고 국민을 판단을 따르라”고 지적했다.

정 수석대변인은 “(박 대통령이)헌법정신인 공공의료를 좌파정책이라며 색깔론으로 물 타기하려는 홍 지사의 손을 들어준 것은 매우 유감”이라며 “국회 결의안 내용은 어떤 이유에서든 환자들이 건강을 위협받아서는 안 되며 정부의 적극적인 정상화 조치와 공공의료체계 강화를 위한 지방의료원 종합 대책을 수립하라는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박 대통령은 새누리당 보건복지위 소속 의원들과 오찬자리에서 “사실이 무엇인지 국민들이 알게 하고 국민들의 판단에 맡겨야 한다”며 “겉으로 드러난 사실만 갖고 일을 처리하는 건 잘못됐다”고 말한 바 있다.

이날 통합진보당 의원단도 박근혜 대통령에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위해 직접 나서라고 요구했다.

김미희 의원 등 진보당 의원 6명은 이날 오전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은 직접 나서서 진주의료원 정상화를 이끌어 내 공공병원확충과 지방의료원 활성화라는 대통령선거 공약을 실천하는 모습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진영보건복지부 장관에 대해서도 “홍 지사를 만나 대통령의 의지를 전달하고 불응할 경우 업무개시명령을 내려 폐업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라”며 “국회결의안에서 요구한대로 하루 빨리 진주의료원을 비롯한 지방의료원 발전을 위한 중장기적 비전과 계획을 제시하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에게는 “새누리당이 절대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경남도의회 의원들에게 정상화를 위한 국회의 입장을 정확히 전달하고 설득하라”고 말했다.

이어 “103년 진주의료원 역사를 당선된 지 2달만에 무너뜨리고 자신의 정치적 야욕을 실현하려는 어떤 시도도 용납돼선 안 된다”며 “한국 공공의료 종말의 시발탄이 될 수 있는 18일 경남도의회의 결정을 막아야한다”고 일갈했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