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朴, 국정원 사건 과거 발언 해명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 “朴, 국정원 사건 과거 발언 해명해야”
  • 방글 기자
  • 승인 2013.07.08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安 “국정원 자체 개혁?…개혁 않겠다는 말” 한목소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방글 기자)

민주당이 박 대통령의 국정원 사건 언급에 대해 ‘과거 발언에 대한 해명’과 ‘의혹에 대한 현재 입장’이 빠졌다고 지적했다.

8일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랜 침묵을 깨고 입장을 밝힌 데 대해 환영한다. 그러나 국민 앞에서 직접 사과하지 않은 점, 대선 후보 당시 국정원 댓글 사건에 대한 자신의 발언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점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박 대통령의 국정원 댓글 사건과 국정원 개혁에 관한 발언은 청와대 수석 비서관 회의를 통해서가 아니고,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춰 국민 앞에서 직접 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새누리당 대선후보였던 박 대통령이 당시 대선총괄본부장이었던 김무성 의원, 상황실장이었던 권영세 현 중국대사의 정상회담록 유출 의혹과 관련된 점에 대해서 침묵으로 여전히 일관하고 있다는 점은 유감”이라면서 “대선 후보시절에 국민들 앞에서 국정원 댓글 사건에 관한 자신이 한 발언에 대한 현재의 입장도 밝혔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박 대통령은 대선 당시 ‘댓글 사건이 증거가 없는 것으로 나왔다’, ‘민주당이 여직원에 사과도 하지 않고 대국민 사기를 쳤다’ 등의 발언을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김 대변인은 “박 대통령의 오늘 발언은 자신이 새누리당과 아무런 관련이 없는 제 3자인 듯 했다”면서 “이는 자기부정이자 결코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으로 국민의 상식과 인식도 인정하지 않겠다는 고집”이라고 일갈했다.

당시 대통령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과 안철수 의원도 박 대통령이 국정원의 자체 개혁을 주문한 것을 두고 한목소리로 비난했다.

문 의원은 트위터를 이날 통해 “개혁 대상인 국정원에게 스스로 개혁방안을 마련해 달라는 것은 국정원 개혁을 하지 않겠다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의 정치개입과 대선개입을 덮기 위해 정상회담 대화록 불법공개를 감행한 남재준 원장을 해임하지 않고 국정원 개혁이 가능하느냐”고 질타했다.

안 의원도 이날   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개최한 국정원 개혁방안 토론회가 끝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늦기는 했지만 원론적인 입장을 표명한 건 옳은 일”이라면서도 “원론적인 입장표명에 그치지 말고, 남재준 국정원장을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혁 대상이 스스로 개혁 방안을 마련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박 대통령이 먼저 개혁안을 내놔야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안철수 의원이 "국정원을 개혁하려면 남재중 국정원장부터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 뉴시스

 

담당업무 : 재계 및 정유화학·에너지·해운을 담당합니다.
좌우명 : 생각은 냉철하게, 행동은 열정적으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