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 김용판 불참 … 청문회 무산될 듯
스크롤 이동 상태바
원세훈 · 김용판 불참 … 청문회 무산될 듯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3.08.14 0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출석 강제 안 돼˝ 野˝전면 장외 투쟁 불사˝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왼쪽)과 민주당 박범계 의원(오른쪽) ⓒ뉴시스

14일로 예정됐던 국정조사 특위 청문회가 주요 증인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용판 전 경찰청장의 불참으로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이에 여야는 또다시 의견차를 보여 긴장감이 고조됐다.

새누리당 권성동 의원은 14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 “절차에 따라 (청문회를) 일단 열고 두 사람의 불출석을 확인한 후, 감사중지를 할 것으로 예상 된다”며 “14일에 출석하지 아니한 증인은 21일에 재소환해서 신문하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권 의원은 “수사나 재판중인 자에게는 동행명령증 발부를 할 수 없게 되어있다”며 “현행법상 출석을 강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애당초 이렇게 실효성이 없는 국정감사를 민주당이 정치공세로 밀어붙인 것”이라며 “(새누리당은)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는데 책임을 우리 탓으로 돌리는 것은 잘못됐다”고 꼬집었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이날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 “21일날 나오게 할 능력이 된다면 14일에도 나오게 할 능력이 있다고 보여진다”며 “집권당의 지도부가 이 두사람(원세훈 김용판)을 나오게 하려는 노력을 기울였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7월에 시작된 재판에서 다음달 국정조사가 진행될 예정이기 때문에 재판을 연기해달라고 얘기했다”며 “재판장들도 국정조사를 존중해서 본격적 증거조사는 국정조사가 끝난 뒤에 하기로 양해를 한 상황”이라고 반론했다.

또 박 의원은 “국회와 야당을 가지고 노는 것”이라며 “(민주당이) 원내에서 이렇게 무시를 넘어 멸시를 당하는 상황”이라고 전면장외투쟁 가능성을 시사했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