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노인 일자리 참여 ´보수 2배 인상´ 공약 파기
스크롤 이동 상태바
朴, 노인 일자리 참여 ´보수 2배 인상´ 공약 파기
  • 홍세미 기자
  • 승인 2013.10.11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기초연금·경로당 냉·난방비 삭감에 이은 '불효 3종세트'"
▲ 민주당 양승조 의원 ⓒ 뉴시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세미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노인 일자리 참여 보수를 20만원에서 2배 수준으로 인상하겠다는 공약이 파기됐다.

11일 민주당 양승조 의원은 국정감사 보도자료를 통해 "보건복지부가 2014년에 25만원으로 인상하려 했으나 기획재정부가 삭감해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공공형 노인 일자리 사업은 학교나 경로당, 병원 등 지역사회에서 봉사할 수 있는 일자리를 노인들에게 제공해 경력을 가진 노인의 사회참여를 활성화하는 사업이다. 초등학교 급식 도우미, 생활예절 지도, 환경미화, 청소년 선도 순찰대 등의 역할이 있다.

이에 양 의원은 "공공형 노인 일자리는 지역사회에 봉사한다는 보람과 함께 노인들이 생계비를 마련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현재 노인들이 받는 20만원 상당의 수당을 두배 올려 준다는 약속마저 파기한 것은 노인들의 생계를 빼앗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특히 "기초연금 문제로  어르신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리더니 경로당 냉·난방비 삭감에 이어 노인 일자리 수당 인상까지 공약을 파기해 박근혜 정권의 '불효 3종 세트'라 할 수 있다"며 "민주당은 정부가 삭감한 노인 예산을 국회에서 증액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1년도 보건복지부 노인실태조사에 따르면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노인은 106만명 수준이다. 사업에 참여하는 이유는 생계비 마련(53.9%) 용돈(20.1%), 건강유지(10.6%), 시간활용(7.7%) 등의 순이었다.

 

담당업무 : 국회 및 새누리당 출입합니다.
좌우명 : 행복하기로 마음먹은 만큼 행복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