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 송전탑´ 공사, 밀어붙일 이유 사라졌다
스크롤 이동 상태바
´밀양 송전탑´ 공사, 밀어붙일 이유 사라졌다
  • 권지예 기자
  • 승인 2013.10.17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공사 강행하는 정부와 한전, 무리하고 폭력적˝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권지예 기자)

▲ 밀양 송전탑 공사 강행에 반대하는 주민들 ⓒ뉴시스

신고리 원전 3,4호기 핵심 부품 실험 불합격으로 준공에 차질이 생겼다. 이에 밀양 송전탑 반대 대책위원회가 공사 즉각 중단을 강력히 요구하고 나섰다.

17일 밀양시 단장면 바드리마을 입구에서 대책위는 "정부는 밀양 송전탑 공사 강행과 관련해 의사 결정에 개입한 국무총리실,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 경찰청, 밀양시의 실무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신고리 원전 준공은 최소 2년 이상 늦춰질 것이 확실한 만큼 즉각 공사를 중단하고 송전탑 피해지역 주민의 건강권, 재산권 문제 등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 기구를 구성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대책위는 "대규모 상경 투쟁과 국정감사장 앞 농성 등을 포함해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공사 중단을 반드시 이뤄 내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밀양 송전탑 공사 강행 반대에 민주당도 힘을 싣는 모습이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을 통해 "밀양 송전탑 건설 강행과 관련해 국민과 야당의 우려가 현실로 드러났다"며 "부품 안전성테스트에서 핵심 부품들이 불합격 판정을 받음으로써 신고리 3,4호기의 준공시기가 최소 1년 이상 지연되었다. 결국 부품의 안정성도 확보되지 않았는데 시간이 없다며 공사를 강행한 한전과 정부의 태도가 얼마나 무리하고 폭력적인 것이었는지 드러난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또 "정부와 한전 측이 공사강행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힌 것은 매우 유감스럽고 잘못된 태도"라며 "애초에 공사강행의 이유로 시간이 없다고 했던 정부와 한전 측이 시간이 충분히 확보된 마당에 공사를 강행하는 것은 애초에 시간이 문제가 아니라 주민들과의 대화와 합의에 전혀 관심이 없었다는 것을 방증"한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공사 밀어붙이기를 중단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루기 위한 논의의 장에 즉각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18일 오전 11시30분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밀양 송전탑 공사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연 뒤 오후에는 국회를 방문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