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화록 관련 9시간 검찰 조사
스크롤 이동 상태바
문재인, 대화록 관련 9시간 검찰 조사
  • 홍미선 기자
  • 승인 2013.11.07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홍미선 기자)

▲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의혹을 받고 있는 문재인 민주당 의원이 검찰 조사를 마친 뒤 6일 오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을 나서며 취재진과 인터뷰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의혹과 관련해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6일 오후 검찰에 출석해 9시간 넘는 강도 높은 조사를 받았다.

이번 검찰 조사에서는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에서 이지원(노무현 청와대의 문서관리 시스템) 기록물 이관 경위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검찰 조사에서 문 의원은 회의록 작성과 관련해 노무현 전 대통령의 대화록 수정·보완 보고가 이뤄진 사실이 있다고 밝혔다.

문 의원은 검찰 조사를 마친 뒤 "다시 보고된 이상 수정·보완된 대화록이 이관되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니냐"며 "이와 관련한 오해가 풀렸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문재인 의원은 지난 6월 30일 국가기록원에 기록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NLL(북방한계선) 포기 논란과 관련해 '만약 NLL 재획정 문제와 공동어로구역에 관한 노대통령과 참여정부의 입장이 북한과 같은 것이었다고 드러나면 정치를 그만두는 것으로 책임을 지겠다'고 밝힌바 있다.

이번 검찰 조사에서 대화록 초본을 삭제한 사실과 관련해 검찰은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사항을 염두해 두고 있으며 의혹 수사가 마무리 되면 문 의원이 발언한 NLL(북방한계선) 대화록 공개에 따른 여러 의혹들에 대한 논란도 매듭이 지어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