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문헌 김무성 ´말바꾸기´논란…진실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정문헌 김무성 ´말바꾸기´논란…진실은?
  • 윤진석 기자
  • 승인 2013.11.20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화록 유출 검찰 조사 전후 ´말 번복´…野 십자포화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윤진석 기자)

대화록 유출 의혹 관련 말 바꾸기 논란이 뜨겁다.

20일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故노무현 전 대통령의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유출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문건 유출 배경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2009년 이명박 정부 통일 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회의록을 일독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정 의원은 지난 대선 기간 김무성 의원 등에게 대화록 내용을 확인해준 사실도 부인했다. 그는 검찰 청사에 들어가기 전 '김무성 의원에게 내용을 확인해준 게 맞느냐'는 질문에 "(김 의원이)그 부분이 맞냐고 확인을 하셨길래 맞다고 했을 뿐"이라고 일축했다.
 
앞서 검찰 조사를 받은 김무성 의원은 대화록을 보게 된 경위에 대해 "(증권가)찌라시 형태로 대화록 문건이 들어왔다. 그 내용이 정문헌 의원이 얘기한 것과 각종 언론 및 블로그 등에 나와있는 발표 등과 내용이 같았기 때문에 대화록 일부라 판단하고 연설했다"라고 밝힌 바 있다.

두 의원의 말을 연결해 보면, 김 의원이 찌라시에서 얻은 대화록 내용을 정 의원이 확인해준 게 된다. 그러나 이는 정 의원이 지난 6월께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노무현 대통령의 NLL 발언과 관련해 대선 당시 선대위 총괄본부장인 김무성 의원에게 구두 보고 했다"라고 언급한 것과는 사뭇 다르다는 점에서 말 바꾸기 논란을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6·28. 자 서울신문에 (김무성 의원에)보고 드렸다는 상세한 본인 인터뷰도 부인"하고 있다며 정 의원의 달라진 진술을 꼬집기도 했다.

▲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좌)과 김무성 의원(우).ⓒ뉴시스.

정문헌 의원은 대선을 앞두고 지난해 10월 국정감사에서 노 전 대통령이 2007년 남북정상회담에서 서해북방한계선인 NLL을 포기 취지로 말했다고 최초로 밝힌 NLL 정치 파동의 장본인이다. 

당시 정 의원은 "2007년 10월 남북 정상회담에서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전 국방위원장에게 NLL을 주장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발언한 비공개 대화록이 존재한다"며 "노 전 대통령이 김정일 전 북한 국방위원장과 만나 NLL 때문에 골치 아프다. 미국이 땅따먹기하려고 제멋대로 그은 선'이라고 발언했다"라고 폭로했었다.

정 의원은 또 NLL 논란이 정국을 강타하자 자신의 폭로가 사실이 아닐 경우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자신하기도 했다. 

하지만 대화록 공개 이후 NLL 포기 발언이 확인되지 않은 데다 '땅따먹기'라는 말을 뒷받침해줄 내용도 나와 있지 않자 정 의원은 민주당을 비롯한 일각의 사퇴 압력을 받기에 이른다. 이에 정 의원은 "NLL 땅따먹기 발언을 폭로한 것은 착각"이라고 시인하면서도 대화록 원본을 보니 자신이 말했던 취지와 다른 것이 없다며 사퇴할 이유가 없음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이번 검찰 조사가 끝난 후에도 의원직 사퇴를 고려하고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화록 안에 노 전 대통령의 NLL 포기 발언이 있기 때문에 의원직 사퇴는 없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다.  

그는 "제가 포기라는 단어를 노 대통령께서 쓰셨다는 발언은 한 번도 한 적이 없다. 분명히 대화록 안에 노무현 대통령께서 NLL을 포기하는 내용이 담겨있기 때문에 그것을 책임질 사람은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는 말로 문재인 의원을 겨냥해 대화록 삭제 논란에 대한 책임을 묻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 우원식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검찰의 수사 발표에 따르더라도 노무현 대통령의 NLL 포기발언은 없었고, 땅따먹기 발언도 사실이 아님이 분명해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 의원은 또다시 'NLL 포기는 있었다'는 황당한 주장을 반복하며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정문헌 의원은 의원직 사퇴하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정 의원과 마찬가지로 김무성 의원 또한 말 바꾸기 논란에서 벗어날 수 없는 분위기다.

김 의원은 지난 6월 한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정문헌 의원이 말해준 내용과 노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 이후 민주평통 행사 등에서 한 NLL 문제 발언을 종합해 문건을 만들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이는 검찰 조사 시 찌라시를 통해 알게 됐다는 진술과 상반된 내용이라는 점에서 수사에 혼선을 주고 처벌을 피하고자 찌라시로 둘러댄 게 아니냐는 일부 의혹을 받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이에 대해 "지난 대선에서 대화록 발췌본을 낭독하며 활용한 박근혜 대선캠프의 책임자들이 이제 와서 ‘찌라시’ 운운하는 것은 하늘을 손바닥으로 가리는 것이고, 국민을 우롱하는 일"이라며 비판하기도 했다.

김 대표는 이어 "새누리당이 정권 연장의 욕심에 눈이 멀어 말 못하는 고인에게 하지도 않은 NLL포기 발언을 뒤집어씌웠다"며 "부관참시한 죄는 역사와 국민이 반드시 심판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면 새누리당은 적반하장이라며 맞서고 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전대미문의 사초 실종 사건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의 지시로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원본이 수정·삭제되었다"며 "석고대죄도 모자랄 판에 민주당 대표가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부관참시라는 격한 용어까지 동원하며 진실을 호도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담당업무 : 정치부 기자입니다.
좌우명 : 꿈은 자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