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국정원 개혁 고삐 늦추지 않을 것˝
스크롤 이동 상태바
민주, ˝국정원 개혁 고삐 늦추지 않을 것˝
  • 김병묵 기자
  • 승인 2013.12.04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정원의 ´장성택 실각설´ 공개 타이밍에 의혹 제기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병묵 기자)

▲ 국정원 대선개입 관련 특검을 주장하는 민주당 김한길 대표 ⓒ뉴시스

국정원이 북한의 2인자 장성택의 실각설을 공식화해 이슈가 되자 민주당이 ‘여야 합의 불발을 노린 것이 아닌지 의문’이라며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4일 오전 브리핑에서 “안보와 관련한 중요한 사안이니 만큼 국회와 국민에게 보고하는 것이 적절한 일이었으며, 이 사실을 파악하기 위해 애썼던 국정원의 노고도 높이 평가한다”면서도 “그런데 여기서 국정원이 이 사실을 공개한 시점과 관련해서는 의문을 갖는 국민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여야가 국정원 개혁특위 합의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 하필 장성택 실각설을 공개한 것이 의문점이 든다”며 “만약 정치적이고 분명한 계산을 깔고 선택된 타이밍이었다면 국정원은 너무나 순진한 집단”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장성택 실각설이 국정원의 회심의 카드였을지 모르지만 국민들은 이미 국정원의 패를 읽어버렸다”며 “민주당과 국민들은 국정원 개혁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여야는 전날인 3일 국정원 개혁을 위한 특위 구성에 합의했다. 민주당의 제안이 수용되며 특위에서는 국정원의 국내 정보수집 활동을 엄격히 제한하는 입법조치 마련과 국회의 국정원 예산통제 강화, 정치관여행위에 대한 직무집행거부권 보장 등과 관련된 법 개정 논의가 이뤄질 예정이다.

 

담당업무 : 게임·공기업 / 국회 정무위원회
좌우명 : 행동하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