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北 도발 긴급 NSC 소집…대비 태세 점검
스크롤 이동 상태바
청와대, 北 도발 긴급 NSC 소집…대비 태세 점검
  • 박시형 기자
  • 승인 2014.03.31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시형 기자)

▲ 북한의 서해상 포사격 훈련과 관련 31일 오후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회의가 긴급소집됐다. ⓒ뉴시스

정부가 31일 북한군 사격 훈련에서 일부 포탄이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해상에 떨어진것과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긴급소집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김장수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오후 5시 30분부터 1시간 30분 가량 북한의 서해 도발 상황과 우리 군의 대응조치에 대해 국방부 보고를 받고 북한의 도발 의도와 향후 전망, 우리 대응 방향에 대비했다고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자리에는 김관진 국방부·윤병세 외교부·류길재 통일부 장관과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김규현 안보실 제1차장겸 NSC 사무처장, 주철기 안보실 제2차장 겸 청와대 외교안보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 대변인은 "정부는 추가적인 북한의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 면밀한 감시와 대비태세를 유지하면서 만일 북한이 재도발해 올 경우 강력히 대응하도록 만반의 태세를 갖추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또 "향후 도발에 대비해 서북 도서지역 뿐만 아니라 비무장지대(DMZ) 인근 우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조치도 취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DMZ 인근 국민의 안전확보 조치가 지역주민에 대한 대피를 의미냐흐냐는 질문에 그는 "대피라는 것은 직접적인 공격의 징후에 대한 대비를 하겠다는 것"이라며 "DMZ는 접경지역인 만큼 거기에 대한 대비를 하는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이날 북한의 사격 도발이 감지되자 김장수 실장을 중심으로 관계자들이 위기관리센터를 중심으로 상황을 주시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에게 상황을 즉각 보고했다.

한편, 서해 5도에는 올해 초까지 백령도와 대청도, 연평도 등의 경보 난청 지역 21곳에 경보 사이렌 16개 마을 앰프 5개, 네트워크 관련 장치 1개 등을 추가로 설치됐다.

이는 박 대통령이 비상시에 대비해 비상경보 난청지역이 있는지 실태 조사와 함께 미비한 지역은 경보장치를 추가로 설치하라는 지시에 따른 것이다.

민 대변인은 "비상시를 대비한 사전점검과 철저한 준비가 있어서 오늘같은 비상상황에서도 차분한 대피가 이뤄질수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담당업무 : 시중은행 및 금융지주, 카드사를 담당합니다.
좌우명 : 필요하면 바로 움직여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