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아더장군, 인천상륙작전개시…인천·서울 수복 성공
스크롤 이동 상태바
맥아더장군, 인천상륙작전개시…인천·서울 수복 성공
  • 박상길 기자
  • 승인 2014.09.15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속 오늘> 9월 15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박상길 기자)

△맥아더장군, 인천상륙작전 개시

1950년 오늘은 미국 맥아더 장군 지휘 아래 인천 상륙 작전이 개시된 날이다. 북한 공산군이 3개월 전 남북 군사 분계선인 38선을 넘어서 남한에 기습 공격을 단행한 데 따른 것이다.

북한군은 남침 3일 만에 서울을 점령했고 이에 미국 해리 트루먼 대통령은 한국에 원조를 감행하겠다고 결정한 뒤 UN 안전보장이사회에 도움을 요청했다.

미국 해병대를 포함한 국제 연합군이 한국에 투입됐고, 맥아더 장군을 필두로 한 인천 상륙 작전이 시작됐다.

한국과 미국 해병은 월미도에 상륙한 뒤 북한 공산군에 대대적인 포격을 가했고, 작전 개시 2시간 만에 월미도를 점령했다.

이어 전면적인 공격을 감행해 인천을 점령하는 데 성공했으며 작전 개시 10일 만에 서울을 수복했다.

△여성 유엔총회 의장 탄생

1953년 오늘은 판디트가 여성 최초로 유엔총회 의장이 된 날이다.

그는 1937년 인도 최초로 여성 각료가 된 뒤 1947년부터 3년간 초대 소련 주재 인도 대사를 지내기도 했다.

△고상돈, 에베레스트 등정

1977년 오늘은 산악인 고상돈이 한국인 최초로 에베레스트산 등반에 성공한 날이다. 이로써 한국은 세계 8번째 에베레스트 등반 국가가 됐다.

고상돈은 해발 8848m 높이의 정상에 태극기를 꽂은 뒤 “여기는 정상, 더 이상 오를 데가 없다”는 무전을 보냈다.

그는 2년 뒤 북아메리카 최고봉인 알래스카산맥의 매킨리산을 등정하는 데 성공했지만 하산하던 중 추락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