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시중은행 연내 이상거래탐지 시스템 도입해야
스크롤 이동 상태바
금감원, 시중은행 연내 이상거래탐지 시스템 도입해야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4.10.31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사기 예방 효과 확인됐는데…은행권 비용 때문에 우물쭈물?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금융감독원이 시중은행에 '이상거래 탐지 시스템(FDS·Fraud Detection System)' 전담 부서를 만들고 연말까지 FDS를 구축하라고 주문했다.

FDS를 구축하지 않은 금융사에서 향후 금융사고가 발생하면 더 엄격한 잣대로 책임을 묻겠다는 방침도 확고히 했다.

30일 금감원은 시중은행 IT 담당자들을 소집해 FDS 구축 현황과 애로사항 등을 청취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중은행에 연말까지 FDS를 구축하라고 지도했지만 소수 은행을 제외하곤 진척이 더딘 상태"라며 "앞으로 매주 한 차례씩 관련자 회의를 열고 구축을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연간 금융사기로 인한 피해 금액이 수천 억 원에 달하는데, 금융사들이 비용 부담 등을 빌미로 방지책을 소홀히 하는 건 용인하기 어렵다"며 "앞으론 금융사기에서 금융사 과실이 인정되면 엄중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로 금융사기 피해액은 △2012년 1510억 원 △2013년 2240억 원 △2014년 상반기 1300억 원으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FDS는 수집된 소비자 정보를 분석해 이상금융거래 여부를 판별하는 기능을 한다.

가령, 평소 백화점에서 카드결제를 전혀 하지 않던 사람이 여러 차례 걸쳐 백화점에서 카드를 사용하면 카드사에서는 도용 가능성을 의심해 카드를 일시 정지시키고 소비자에게 통보한다.

사용자가 본인으로 판단되면 정상적으로 거래를 지속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중단된다.

최근 5년 간 8개 카드사는 FDS를 활용해 약 15만 건에 가까운 이상거래를 적발했다.

시중은행 중 이미 FDS를 도입한 신한은행과 부산은행도 1만여 건이 넘는 이상거래를 적발, 금융사고 예방에 활용하고 있다. FDS가 금융사고 예방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 확인된 셈이다.

한편, 금감원은 증권·보험사에도 내년 말까지 FDS 구축을 요구했다.

현재 증권사 중에서 FDS를 운용하고 있는 곳은 동양·미래·우리투자·씨티증권 등 4곳뿐인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