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제재 두 배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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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당국, 지난해 4대 금융지주 제재 두 배 늘어
  • 김유현 기자
  • 승인 2015.01.16 1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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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유출·부당대출 등 사고 잇달아 금융사 제재도 증가

(시사오늘, 시사ON, 시사온=김유현 기자)

지난해 금융권에는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부터 국민·우리은행의 도쿄지점 부당대출, KB사태 등 유난히 사건사고가 많았다.

그 여파로 2014년 금융당국의 4대 금융지주에 대한 제재 건수는 2013년 대비 두 배 이상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16일 금융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한 해 동안 KB국민, 신한, 우리, 하나 등 4대 금융그룹에 대해 총 66건의 제재 조치를 취했다. 28건이었던 2013년에 비해 135.71% 늘어난 수치다.

신한금융그룹은 2013년(11건)에 이어 2014년에도 19건으로 4대 금융지주 가운데 2년 연속 가장 많은 제재를 받았다.

KB금융그룹이 2013년 받은 기관 제재는 6건에 불과했으나, 지난해 도쿄지점 부당대출 및 KB사태 등 내분이 이어지며 17건으로 훌쩍 뛰었다. 하나금융그룹은 7건에서 17건, 우리금융그룹은 4건에서 13건으로 급증했다.

하지만 지난해 금융당국이 4대 금융그룹 소속 임직원에 대해 문책을 요구한 경우는 175명으로 2013년(326명)과 비교해 절반가량 줄었다.

지난해 이뤄진 임직원 제재는 KB금융그룹이 99명으로 압도적으로 많았고 △우리금융그룹(28명) △신한금융그룹(26명) △하나금융그룹(22명) 순이었다.

KB금융그룹은 주전산기를 교체하는 과정에서 비롯된 지주사와 은행 간 갈등이 'KB사태'로 비화되며 관련 임직원들이 무더기 징계를 받았다.

특히, 주전산기 전환 문제로 제재를 받은 79명 중 24명에겐 중징계 조치가 내려졌다.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이 중징계에 해당하는 3개월 직무정치 처분을 받은 게 대표적이다.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도 문책경고 조치를 받았다.

이와 함께 지난해 초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사건으로 금융당국은 금융사들을 대상으로  '개인정보 특별검사'에 들어갔다.

그 결과, 우리·하나SK(현 하나카드)카드가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내부통제 미흡으로 당국으로부터 개인정보 보호 대책을 강화하란 내용의 경영개선 명령을 받았다.

하지만 올해는 '2015년 경제정책방향'에 따라 금감원이 금융사에 대한 종합검사를 연간 45회에서 20회 내외로 축소하기로 결정해 제재 조치도 동반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관행적 종합검사를 축소하는 대신 경미한 위반 또는 자율적으로 시정할 수 있는 사항은 금융사의 자율 개선에 맡길 계획이다.

한편, 우리투자증권(현 NH투자증권)과 같이 타 금융그룹에 매각되거나, 외환카드처럼 하나SK카드(현 하나카드)와 합병으로 새로 편입된 금융사는 이번 분석 대상에서 제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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